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이견 속 갈길 험난한 '선거제 개편'…심상정 발언 논란도

<앵커>

지금보다 지역구 의원 숫자를 줄이고, 대신 비례대표를 늘리는 선거제 개편안에 여야 4당이 잠정 합의한 지 하루 만에 바른미래당과 민주평화당 안에서 불만의 목소리가 터져 나왔습니다. 합의에서 빠진 한국당 역시 강하게 반발하고 있어서 선거제 개편까지는 앞으로 갈길이 더 험난해 보입니다.

민경호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선거제 개편 합의안을 받아 든 바른미래당 지도부 회의. 환영이 아닌 우려가 나왔습니다.

[이준석/바른미래당 최고위원 : 선거법 개정이 마지막에 무리한 추진으로 또 다른 당내 불안의 씨앗이 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당론이던 정당 득표율 100% 연동안이 받아들여지지 않은 데 대한 불만에다, 바른정당 출신 보수 성향 의원들 사이에서는 패스트 트랙에 동참하면 민주당 2중대가 된다며 탈당을 언급하는 강한 반발도 나왔습니다.

또 다른 주체인 민주평화당도 가장 먼저 의원총회를 열어 합의안 추인을 시도했지만 무산됐습니다.

표면적으로는 정족수 미달이지만 실제로는 호남 지역구 감소에 대한 불만 때문이라는 것이 중론입니다.

자유한국당은 계속 강한 반발입니다. 소속 의원에 원외 위원장들까지 모아 대규모 규탄대회를 열었습니다.

[황교안/자유한국당 대표 : 소수 야당들과 야합해서 다음 총선에서 좌파 연합 의회를 만들려고 하는 음모입니다.]

이런 가운데 어제(17일) 합의 직후 복잡한 비례대표 배분 방식에 대해 심상정 정개특위 위원장이 한 이 발언,

[심상정/국회 정개특위원장(정의당)/어제 : 국민들은 산식이 필요 없어요. 컴퓨터 칠 때 컴퓨터 치는 방법만 알면 되지 (컴퓨터 부품이 어떻게 되는거까지 다 알 필요는 없다고…)]

이를 두고 한국당은 국민 무시하는 폭언이라며 공격했고 심 위원장은 말꼬리 잡는 좁쌀 정치라고 맞받는 등 논란도 이어졌습니다.

민주당은 일단 다른 당 추인 결과를 지켜보겠다고 했는데 선거제 패스트 트랙은 공수처법, 수사권 조정 법안과 패키지라는 점에서 여권의 긴장감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영상취재 : 이병주·하 륭, 영상편집 : 채철호)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