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한국형 패트리엇, 정비 중 '비정상 발사'…불안한 주민들

<앵커>

오늘(18일) 강원도 춘천의 공군 방공부대에서 '한국형 패트리엇'으로 불리는 천궁 미사일이 비정상적으로 발사돼 공중 폭발했습니다. 주변 피해는 없는 것으로 파악됐지만, 자칫 대형참사로 이어질 뻔했습니다.

G1 박성은 기자입니다.

<기자>

하얀 연기를 내뿜으며 발사체가 하늘로 솟구칩니다.

연기의 방향과 모양으로 봤을 때 불규칙하게 비행한 것으로 보입니다.

오늘 오전 10시 38분쯤 춘천의 한 공군부대에서 발사된 미사일입니다.

산 정상에 있는 공군 부대에서 발사된 미사일은 상공에서 자폭한 것으로 확인되고 있습니다.

[동영상 촬영자 : 기지에서 꽝 하는 발사음이 들리면서, 미사일이 시내 방향으로 발사됐고요. 발사된 다음 2~3초 후에 공중에서 자폭을 눌렀는지, 폭파되더라고요.]

'천궁'으로 불리는 이 중거리 미사일은 음속의 4배 이상의 속도로 15km 고도까지 올라가 항공기 등 적의 공격을 방어하는 무기로 알려져 있습니다.

군 당국은 정비 중이던 천궁 유도탄 1발이 비정상 발사돼 기지 인근 상공에서 폭발했다고 밝혔습니다.

또 천궁 미사일은 이처럼 비정상적으로 발사되면 안전을 위해 자폭하도록 설계돼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시민들은 그러나 난데없는 미사일 오작동에 불안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습니다.

[배만식/인근 주민 : 아무래도 불안하지요. 터졌다 하면 시민 입장에서는 불안하죠.]

다행히 현재까지 이번 사고로 군 당국이나 경찰 등에 접수된 피해는 없는 것으로 파악됩니다.

(영상취재 : 이정석 G1)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