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화웨이 스마트폰 매출 격차 좁혀져…"올해 역전 가능성"

엄민재 기자 happymj@sbs.co.kr

작성 2019.03.17 09:33 수정 2019.03.17 09:35 조회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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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에서 삼성전자의 매출 점유율이 20%를 넘지 못한 반면 화웨이는 10%대에 진입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올해 화웨이가 매출 면에서 삼성전자를 앞지를 가능성도 제기됩니다.

시장조사업체 스트래티지 애널리틱스에 따르면 지난해 삼성전자의 스마트폰 도매 매출은 2017년 매출에서 줄어든 731억 2천만달러였습니다.

삼성전자 매출이 글로벌 스마트폰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2016년 20.7%, 2017년 20.8%에서 떨어진 18.9%에 그쳤습니다.

반면 1위 애플과 중국업체들은 매출 규모를 늘렸습니다.

특히 화웨이는 점유율 10%대에 처음 진입하며 삼성전자를 뒤쫓았습니다.

2017년 스마트폰 매출이 1천480억3천만달러였던 애플은 지난해에도 아이폰 고가 전략에 힘입어 1천566억3천만달러를 벌어들였습니다.

매출 점유율은 2017년 39.8%에서 2018년 40.4%로 늘었습니다.

화웨이는 2017년 286억5천만달러에서 2018년 대폭 늘어난 464억6천만달러로 점유율 12.0%를 기록했습니다.

4, 5위 업체인 오포와 비보도 각 2017년 점유율 6.2%, 4.3%에서 2018년 6.3%, 5.4%로 몸집을 불리는 데 성공했습니다.

중국업체들의 매출이 올라간 데에는 최근 중저가폰 뿐만 아니라 프리미엄 스마트폰 시장에도 적극적으로 뛰어든 데 따른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화웨이는 지난해 플래그십인 메이트 시리즈와 하이엔드 노바 모델이 중국 외 유럽 등지에서도 높은 인기를 끌었습니다.

최근에는 폴더블폰 '메이트X'를 발표하면서 삼성전자 '갤럭시 폴드'보다 비싼 가격을 설정해 눈길을 끌기도 했습니다.

SA는 "화웨이가 삼성전자와의 거리를 좁히고 있다"며 "2019년 스마트폰 매출에서 삼성전자를 넘어설 것으로 예상한다"고 내다봤습니다.

수량 면에서는 올해 삼성전자 20.3%, 화웨이 16.1%, 애플 14.4% 순으로 전망됐습니다.

하지만 영업이익 면에서는 아직 격차가 많이 나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2018년 스마트폰 영업이익은 애플이 78.0%로 독식했고, 삼성전자 14.0%, 화웨이 4.0%, 오포 1.9%, 비보 1.5% 순이었습니다.

스마트폰 도매 평균가는 삼성전자가 251달러, 화웨이가 226달러였습니다. 

(사진=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