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단독] 한국당서도 "망언 징계 신속히"…황교안 "보궐선거 후에"

<앵커>

5·18 관련 망언을 쏟아낸 김진태, 김순례 의원을 하루빨리 엄정 징계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한국당 안에서 나왔습니다. 당의 정치혁신을 책임진 중진의원의 말인데, 정작 황교안 대표는 다음 달 3일 보궐선거 이후에 징계를 시작하겠다고 해, 시기를 두고 논란이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정윤식 기자의 단독 보도입니다.

<기자>

황교안 대표가 취임 직후 한국당 신정치혁신 특별위원장에 임명한 4선의 신상진 의원.

신 의원은 SBS와 인터뷰에서 5·18 망언 사태 당사자인 김진태, 김순례 의원에 대한 징계 절차를 조속히 진행해야 한다고 당 지도부에 촉구했습니다.

[신상진/자유한국당 신정치혁신특별위원장 : 당 지도부가 김진태, 김순례 의원에 대해서 신속하고도 엄정하게 결정을 내려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당헌 당규를 이유로 전당대회 이후로 미뤄진 두 의원의 징계는 김영종 당 윤리위원장이 사의를 표명하면서 기약이 없는 상황.

황교안 대표는 SBS와 통화에서 오는 4·3 보궐선거 이후에 징계 절차가 진행될 예정이라고 밝혀 징계 시기를 놓고 논란이 불가피해 보입니다.

신 의원은 조만간 바른미래당 유승민 의원과 통합 논의를 진행하겠다는 뜻을 밝혀 친박계 반발도 예상됩니다.

[신상진/자유한국당신정치혁신특별위원장 : 당내 혁신을 이루고 난 후 바른미래당 유승민 의원을 비롯한 당 밖의 보수 인사들 다 함께할 수 있도록 해나가겠습니다.]

신속한 5·18 망언 징계와 보수통합, 민감한 현안에 대해 공개적으로 결단을 촉구한 당내 목소리에 황교안 대표가 어떻게 대응할지 주목됩니다.

(영상취재 : 이승환, 영상편집 : 박진훈)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