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전.두.환. 이름 석자 뒤 호칭부터 달랐다

한국당만 '전 대통령' 호칭

<앵커>

오늘(11일) 전두환 씨가 광주로 향하는 걸 보며 각 당에서는 논평을 냈습니다. 호칭은 '전두환 씨', '피고인 전두환', '전두환 전 대통령', '살인마 전두환', 이렇게 모두 달랐는데 각자의 입장차를 상징하는 거겠지요. 이런 차이 속에 5·18 진상조사위는 반년째 표류하고 있습니다.

권지윤 기자입니다.

<기자>

전두환 씨가 연희동을 출발하자 쏟아진 정치권 논평, 민주평화당은 다른 살인범과 마찬가지로 호칭을 생략했습니다.

[문정선/민주평화당 대변인 : 살인마 전두환이 23년 만에 다시 피고인으로 법정에 섭니다. 욕먹으면 오래 산다 하니 전두환에 대한 욕은 자제하겠습니다.]

정의당도 호칭 빼고 '피고인'을 강조했습니다.

[윤소하/정의당 원내대표 : 전두환 피고인이 광주 법정에 섭니다. 전두환 피고인에 대한 철저한 징벌이 내려져야 할 것입니다.]

여당인 민주당은 추상같은 단죄를 촉구하면서도 '전두환 씨'로 불렀습니다.

반면 한국당은 전 대통령이라는 호칭을 빼먹지 않았고 사과 촉구 한마디도 없었습니다.

바른미래당은 사과를 촉구하면서도 과거 직책을 썼습니다.

[권은희/바른미래당 정책위의장 : 전두환 씨는 그간 관련 재판에서 사건 검토를 이유로 재판을 미뤘고… 전직 대통령으로서 진심어린 사과를 하는 (모습을 보여주길 촉구합니다.)]

전직 대통령예우법 7조에 따라 1997년 살인죄가 확정돼 예우대상에서 명백히 제외된 전두환 씨.

호칭을 두고 벌어진 이런 입장 차는 5·18 진상조사위 구성에도 반복돼 지난해 9월 14일 관련법이 시행됐지만, 위원 구성에 난항을 보여 아직 가동조차 못 하고 있습니다.

바른미래당은 법 시행 6개월이 지나도 조사위 구성이 안 되면 위원 정원 9명 중 6명만 선임돼도 가동할 수 있도록 하는 개정안을 예고했지만, 한국당이 반대하면 이 역시 쉽지 않습니다.

(영상취재 : 장운석·이승환, 영상편집 : 채철호)      

▶ 5·18 이후 39년만…광주 법정에 선 피고인 전두환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