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집 평수 1.5배 용량·환기에 맞춰 가동…공기청정기 활용법

<앵커>

최장·최악의 미세먼지 공습에 각 가정에서는 공기청정기가 이제 필수품이 됐습니다.

틀어 두기만 하면 공기가 좋아지는 건지, 청정기를 어디에 두고 쓰는 게 가장 좋은지, 여러 궁금증들을 전연남 기자가 알아봤습니다.

<기자>

먼저 공기 청정기 위치, 공기 순환이 생명인 만큼 청정기는 집안 한가운데 두는 게 좋습니다.

어렵다면 공기청정기 흡입구를 벽면에서 최소 60cm 이상 떨어뜨려 놔야 합니다.

집안 구조가 복잡하면 큰 거 1대보다는 작더라도 2대 이상 나눠 놓는 게 좋습니다.

용량은 집안 크기보다 1.5배 이상을 선택하는 게 유리합니다.

청정기 운용은 환기에 맞춰 하는 게 효율적입니다. 환기는 필수이기 때문입니다.

실내 공기 오염물질엔 미세먼지뿐 아니라 VoC, 라돈 등 다양한 종류가 있어 장시간 환기하지 않을 경우 이 물질들의 농도가 증가합니다.

[김재열/중앙대병원 호흡기 알레르기내과 교수 : 공기청정기는 휘발성 유기화합물이나 이산화탄소나 그런 것을 줄이지는 못하거든요.]

전문가들은 4~5시간에 한 번씩 환기하고 환기 직후 공기청정기를 최대로 가동해 미세먼지 농도를 낮춰야 한다고 조언합니다.

또 껐다 켰다 하지 말고 자동 모드로 계속 가동하는 게 효과적입니다.

[우동우/삼성전자 공기청정연구센터 연구원 : 그냥 24시간 계속 틀어놓는 게 미세먼지에 대해서 낮은 농도를 계속 지속적으로 유지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공기청정기 유지 관리도 중요합니다.

대부분의 공기청정기 필터 앞에는 그물망 모양의 세척 가능한 필터가 있습니다.

이 필터를 주기적으로 씻어줘야 성능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