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日 "文 대통령 3·1운동 사상자 수 언급 부적절" 항의

日 "文 대통령 3·1운동 사상자 수 언급 부적절" 항의
일본 정부가 문재인 대통령이 3·1절 기념사에서 3·1운동 당시의 사상자 수를 언급한 것에 대해 "부적절하다"는 주장을 한국 정부에 전달했습니다.

NHK 등의 보도에 따르면 일본 정부는 전날 문재인 대통령이 3.1운동 당시 사망자와 부상자 수를 언급한 것에 대해 "(한일 간) 견해가 일치하지 않은 것을 공적인 장소에서 발언하는 것은 부적절하다"는 입장을 한국 정부에 전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전날 기념사에서 일본에 대한 직접적인 비판을 삼가면서 3·1운동 당시 "7천500여 명의 조선인이 살해됐고 1만6천여 명이 부상했다"고 언급한 바 있습니다.

이어 일제 잔재 청산을 강조하면서 "한반도 평화를 위해 일본과의 협력도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문 대통령의 기념사는 한일관계 악화 속에서도 일본을 배려한 발언으로 해석됐습니다.

하지만, 일본 정부는 3·1운동 사상자 수 언급을 문제삼으며 사실상 항의의 뜻을 한국 정부에 공식적으로 전달하고 나섰습니다.

외무성은 전날 여당 자민당이 개최한 외교부회 등의 합동회의에서도 "역사가 중에서도 다양한 의견이 있다. 견해가 일치되지 않은 것을 공공의 장에서 발언하는 것은 부적절하다"고 입장을 밝힌 바 있습니다.

일본 정부는 3·1운동 당시의 만행에 대해 사죄를 언급하지 않은 채 강제징용 판결 등 과거사 문제에 대해 한국 정부가 제대로 대응하라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고노 다로 일본 외무상은 전날 강제징용 피해자를 '구(舊)한반도 출신 노동자'라고 언급하면서 "일본 기업에 부당한 불이익이 생기지 않도록 한국 정부가 확실히 대응해 주길 바란다"고 강조했습니다. 

(사진=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