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외교소식통 "김정은, 일정 앞당겨 2일 오전 귀국길 예정"

외교소식통 "김정은, 일정 앞당겨 2일 오전 귀국길 예정"
베트남을 공식친선방문 중인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일정을 앞당겨 내일(2일) 오전 귀국길에 오를 예정이라고 외교소식통이 전했습니다.

베트남 하노이에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벌인 2차 핵담판에서 합의가 이뤄지지 못한 데 따른 것으로 보입니다.

김 위원장은 내일 오전 하노이 바딘광장 주변에 있는 전쟁영웅·열사 기념비와 호찌민 전 베트남 국가주석 묘에 헌화한 뒤 서둘러 귀국길에 오를 것이라고 복수의 소식통이 전했습니다.

김 위원장은 승용차로 중국 접경인 베트남 북부 랑선성 동당역으로 이동한 뒤 특별열차를 이용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애초 김 위원장은 내일 오전 베트남 권력서열 2, 3위인 응우옌 쑤언 푹 총리, 응우옌 티 낌 응언 국회의장을 면담하고 오후에 출발할 예정이었습니다.

김 위원장의 귀국 일정이 앞당겨지면서 푹 총리, 응언 의장과의 면담 일정을 오늘 오후로 급히 앞당긴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김 위원장은 앞서 오늘 오후 주석궁 앞에서 열리는 환영식에 참석한 뒤 응우옌 푸 쫑 베트남 공산당 서기장 겸 국가주석과 양자회담을 할 계획입니다.

또 저녁에는 베트남 정부가 마련한 환영 만찬에 참석할 예정이라고 다른 소식통이 전했습니다.

만찬장은 김 위원장의 비서실장격인 김창선 국무위원회 부장이 2차례 사전답사한 것으로 확인된 국제컨벤션센터가 유력하게 거론됩니다.

김 위원장의 이번 베트남 방문은 북한 최고지도자로서는 55년 만에 이뤄지는 것이어서 '공식친선방문'이라는 명칭을 썼지만, 국빈 방문과 같은 예우를 받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