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김정은-트럼프, 오늘 세기의 '핵 담판'…진전 성과 나올까

<앵커>

북미 정상회담 이틀째인 오늘(28일)은 김정은 위원장과 트럼프 대통령이 북핵 문제에 대해 담판을 벌일 예정입니다. 북한 비핵화를 위한 보다 진전된 성과가 나올지 주목됩니다.

보도에 송인호 기자입니다.

<기자>

어젯(27일)밤 늦게까지 만찬을 하며 서로의 의중을 보다 상세히 파악한 북미 두 정상.

[김정은/북한 국무위원장 : 모든 사람이 반기는 훌륭한 결과가 만들어질 것이라고 확신하고 또 그렇게 하기 위해서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트럼프/미국 대통령 : 1차 회담은 성공적이었고, 2차 회담은 그보다 더 훌륭한 회담이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회담 이틀째인 오늘은 오전 일찍부터 '세기의 핵 담판'을 벌입니다.

김정은 위원장과 트럼프 대통령의 단독 회담에 이어 확대 정상회담, 그리고 업무 오찬으로 이어집니다.

지난해 싱가포르 1차 회담에서 합의한 '완전한 비핵화'와 '새로운 북미관계 수립',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을 위한 구체적 실행 조치를 논의합니다.

오찬이 끝난 뒤에는 회담 결과물을 담은 '하노이 선언'에 두 정상이 서명하는 것으로 2차 북미 정상회담의 공식 일정이 끝납니다.

실무선에서 할 수 있는 의견 조율이 마무리된 상황에서 정상 간의 통 큰 결단 여부에 따라 성과물의 크기가 결정될 것으로 보입니다.

하노이 선언에 서명한 뒤에는 트럼프 대통령의 기자회견이 예고돼 있습니다.

김정은 위원장과 공동 기자회견을 할지도 관심사입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오늘 일정을 마친 뒤 곧바로 전용기 편으로 귀국할 것으로 알려졌으며, 김정은 위원장은 이틀 더 베트남 방문 일정을 이어갈 예정입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