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옐런 전 美 연준의장 "트럼프, 경제정책 이해 부족" 돌직구

옐런 전 美 연준의장 "트럼프, 경제정책 이해 부족" 돌직구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의 재닛 옐런 전 의장이 트럼프 미 대통령에 대해 "정책적 이해가 부족하다"고 비판했습니다.

옐런 전 의장은 한 지역 라디오와의 인터뷰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경제정책을 이해하고 있다고 보느냐'는 질문에 "아니다. 그렇지 않다"고 답변했다고 CNBC 방송이 보도했습니다.

그러면서 "연방의회가 연준에 부여한 목표는 고용 극대화와 물가 안정"이라며 "트럼프 대통령이 알고 있는지 의심스럽다"고 지적했습니다.

옐런 전 의장은 "트럼프 대통령은 자신의 무역수지 목표를 돕기 위해 연준의 환율목표가 있어야 한다고 언급하기도 했는데, 연준이 경제에 미치는 영향력과 정책목표에 대해 이해가 부족하다는 것을 보여준다"고 덧붙였습니다.

트럼프 행정부가 촉발한 무역갈등에 대해서도 "트럼프 대통령과 참모들이 무역적자 해결에 초점을 맞추고 있지만, 양자 간 무역적자의 실질적 의미는 없다"면서 "그것을 정책목표로 삼는 것도 적절치 않다"고 꼬집었습니다.

제롬 파월 의장이 이끄는 현 연준 지도부에 대해선 "내가 계속 연준에 있었다고 해도 정책 기조가 크게 다르지 않았을 것"이라며 "통화정책을 잘하고 있다"고 평가했습니다.

그러면서 "많은 불확실성이 있는데, 이런 상황에서는 멈춰서 상황을 지켜보는 게 적절하다"고 덧붙였습니다. 

(사진=로이터, 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