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김정은, 전용 열차로 어제 하노이로 출발…베트남도 공식친선방문

김정은, 전용 열차로 어제 하노이로 출발…베트남도 공식친선방문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베트남 하노이에서 열리는 제2차 북미정상회담에 참석하기 위해 어제(23일) 오후 평양역에서 전용열차를 타고 출발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보도했습니다.

이번 방문에는 김영철·리수용·김평해· 오수용 노동당 부위원장과 리용호 외무상, 노광철 인민무력상, 김여정 당 제1부부장, 최선희 외무성 부상 등이 동행했다고 중앙통신은 전했습니다.

그러나 부인 리설주 여사는 호명되지 않아, 기대를 모았던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부인 멜라니아 트럼프 여사와의 '퍼스트레이디 외교'는 이뤄지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평양 출발 (사진=연합뉴스)
중앙통신은 아울러 김 위원장이 "응우옌 푸 쫑 베트남 공산당 서기장 겸 국가주석의 초청으로 곧 베트남을 공식 친선 방문한다"며 "방문 기간 두 나라 최고지도자들의 상봉과 회담이 진행된다"고 전했지만, 구체적인 공식 친선방문의 기간은 언급하지 않았습니다.

평양역에는 김영남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 최룡해 당 부위원장, 박봉주 내각 총리 등 당과 정부, 군 간부들이 나와 김 위원장을 환송했습니다.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1면에 김 위원장이 평양역에서 의장대 사열을 받는 모습, 열차에 오르기 전 손을 흔들며 인사하는 모습 등을 담은 사진 4장과 함께 김 위원장의 베트남행 소식을 주민들에게도 알렸습니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평양 출발 (사진=연합뉴스)
지난해 6월 12일 싱가포르 센토사섬에서 제1차 북미정상회담이 열렸을 때와 비교하면 김 위원장의 출발 보도 분량이 줄었습니다.

중앙통신은 지난해 6월 11일 김 위원장의 행보를 평양에서 출발, 싱가포르 도착, 리셴룽 (李顯龍) 싱가포르 총리 접견 등 세 꼭지로 나눠 보도했으며, 노동신문은 이를 1면부터 총 두 개 면을 할애해 16장의 사진을 실었습니다.

한편 김 위원장이 탄 것으로 추정되는 열차는 어젯밤 9시 30분쯤 북·중 접경지역인 단둥 (丹東)역을 통과했고, 오는 26일 중국과 인접한 베트남 랑선성 동당역에 도착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후 김 위원장은 승용차를 이용해 하노이로 이동할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입니다.

(사진=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