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그랜드 캐니언 아닌 '방사능 캐니언'?…"18년간 숨겼다"

세계적 관광지인 미국 서부 그랜드 캐니언입니다.

방사능을 내뿜는 우라늄 물질이 발견된 곳은 그랜드 캐니언에 있는 박물관 안입니다.

19리터짜리 양동이 3개에 나누어져 담긴 우라늄 물질이 별다른 안전장치도 없이 건물 안에 저장돼 있었던 겁니다.

당초 국립공원 본부 건물 지하에 저장돼있던 우라늄 물질이 지난 2000년 그랜드 캐니언 박물관으로 옮겨진 겁니다.

문제는 우라늄 물질이 있다는 것을 박물관 직원들도 잘 몰랐고, 지난해 6월까지 18년 동안이나 방치돼왔다는 겁니다.

이 사실을 폭로한 그랜트 캐니언 국립공원 직원은 박물관을 찾은 관광객들과 직원들이 안전기준을 훨씬 초과하는 수치의 방사능에 그대로 노출돼왔다고 밝혔습니다.

이 직원은 또 지난해 6월 박물관 직원들이 우라늄 물질을 근처 광산으로 옮기는 과정에서도 별다른 안전복을 입지 않은 채 장갑만 끼고 작업을 했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그랜드 캐니언 국립공원 측이 지금까지 관련 사실을 숨겨왔다고 폭로했습니다.

문제가 불거지자 미국 내무부와 국립공원 측은 정밀한 조사가 진행 중이며, 지금까지는 관광객들과 직원들에게 별다른 위험이 없었던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