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북미, 이르면 오늘부터 본격 '의제 담판'

<앵커>

이런 가운데 사전 실무협상을 주도해 온 북한의 김혁철 대미 특별대표가 어젯(20일)밤 하노이에 도착했습니다. 비건 미 대북정책 특별대표와 뭘 주고 뭘 받을지 이르면 오늘부터 최종 담판에 들어갈 것이라는 전망입니다.

하노이 현지에서 원종진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북한의 김혁철 대미 특별대표가 어젯밤 하노이 국제공항에 도착했습니다.

대미 핵심 라인, 최강일 외무성 부국장과 김성혜 통일전선부 실장도 동행했습니다.

스티븐 비건 미 대북 특별대표가 하노이로 향하고 있는 만큼 빠르면 오늘부터 북미는 본격적인 의제 협상에 들어갑니다.

[(미국대사관에서 오셨어요?) 네. (비건 대표 오늘 오나요?) 모르겠습니다.]

북한의 비핵화 수준과 미국의 상응 조치 간 조합을 맞춰가며 합의문 초안을 마련하기 위한 담판을 벌이는 겁니다.

먼저 하노이에 와 있던 박철 아태평화위 부위원장과 알렉스 웡 미 국무부 부차관보 등이 어느 정도 의견을 조율했을 거라는 분석도 있습니다.

[박철/北 아태평화위 부위원장 : (정상회담 장소 정해졌나요?) …….]

2차 북미 정상회담까지는 불과 엿새밖에 남지 않아 비핵화에 대한 기대를 낮춰야 한다는 우려도 있지만 이미 양측이 상당히 의견 접근을 이뤘다고 분석하는 견해도 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