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노숙인들 요구 파악해 편의 제공…프랑스 '연대의 밤'

늦은 밤, 자원봉사자들이 파리 시내 곳곳을 돌며 노숙인들을 찾아다니고 있습니다.

영하에 가까운 날씨에 길가나 주차장 등에 있는 노숙인들에게 다가가 얘기를 나눕니다.

[노숙인 : 계속 이런 식으로 떠돌아다니지만, 저를 도와줄 사람은 하나도 없어 많이 힘듭니다.]

[마르고 카레즈/자원봉사자 : 노숙인들을 찾기가 힘들고, 또 다가가 말을 걸어도 대답을 하지 않아 어려움이 많아요.]

지난 7일 밤 1천500여 명의 자원봉사자와 400여 명의 전문인력이 파리 시내를 돌며 노숙인 숫자 등 전반적인 상황을 파악했습니다.

'연대의 밤'이라 불리는 이 행사는 파리와 함께 뉴욕, 브뤼셀에서 열리고 있는데, 노숙인들의 요구를 파악해 이들을 위한 정보와 편의시설 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맥심 제나위/'연대의 밤' 설립자 : 특히 여성들의 요구를 비롯해 노숙인들이 무엇을 가장 필요로 하는지를 잘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지난해에는 파리 시내 노숙인들이 3천35명으로 집계됐는데, 절반 이상이 노숙인들을 위한 쉼터 등 편의 시설을 이용하지 않거나 아예 모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파리시는 노숙인 조사자료를 토대로 침대가 있는 여성 전용시설 50곳을 비롯해 겨울에 이용할 수 있는 200개의 장소도 추가로 마련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