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미·중, 오늘부터 무역협상 담판…'타결 장담 어려워'

<앵커>

중국 베이징에서는 오늘(11일)부터 미·중 양국의 무역협상 담판이 실무급과 고위급 테이블에서 연이어 진행됩니다. 협상 시한인 3월 1일 이전 두 나라 정상의 만남이 사실상 무산된 상황에서, 이번 담판 결과가 무역 전쟁의 전개 방향을 좌우할 전망입니다.

이 소식은 베이징에서 정성엽 특파원이 전해드립니다.

<기자>

게리시 미 무역대표부 부대표가 이끄는 실무협상단이 오늘부터 베이징에서 왕셔우원 중국 상무부 부부장을 만나 차관급 협상 회의를 시작합니다.

이어 14일과 15일엔 라이트하이저 무역대표부 대표와 므누신 재무장관이 나서서 고위급 무역 협상을 재개합니다.

중국 측 파트너인 류허 부총리가 지난달 말 워싱턴을 방문해 고위급 협상을 진행한 지 2주 만에 다시 만나는 자립니다.

현재까지의 협상 분위기는 시한으로 정해둔 다음 달 1일까지 타결을 장담하기 어렵다는 게 일반적입니다. 지식재산권과 관세, 비관세 장벽 문제 등에서 양국이 여전히 접점을 찾지 못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양국이 개략적인 합의서 초안조차 마련하지 못한 상태라고 미국 매체들은 보도하고 있습니다. 반면 중국 매체들은 미·중 무역전쟁의 종식은 전 세계의 일반적인 요구라며 조속한 합의 도출을 촉구하고 있습니다.

무역협상 시한 전에 양국 정상의 만남이 사실상 무산된 상황도 무역협상 타결의 불확실성을 더욱 키우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미국의 한 매체는 백악관 당국자의 말을 인용해 이번 고위급 협상 결과에 따라 협상 시한이 연장될 가능성이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