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싼값에 처리해줄게"…불법 쓰레기산 뒤엔 조폭 있었다

<앵커>

얼마 전 필리핀에 불법 수출됐던 쓰레기가 배를 타고 돌아왔지요. 국내 곳곳에도 마구잡이로 쌓인 쓰레기 산 실태가 심각한 수준인데, 폐기물 처리 과정을 들여다봤더니 무허가 처리 업체는 물론이고 조폭까지 개입돼 있었습니다.

김관진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경기도 용인의 한 야산입니다.

지금은 치워지고 없지만, 지난해까지 이곳에는 불법 투기한 쓰레기 더미가 거대한 산을 이루고 있었습니다.

[관할 구청 관계자 : (땅 주인은 임차인이) 임대료를 안 줘 가지고 현장을 확인하러 갔다가 폐기물이 있는 걸 발견하고 저희 쪽에 요청을 하신 거거든요, 수사 의뢰를.]

수사 결과 조직폭력배 김 모 씨 등 40명은 높은 임대료를 주는 조건으로 땅을 빌린 뒤 무단으로 쓰레기를 버리고 달아났습니다.

정상적인 폐기물 처리가격은 톤당 10만 원이 넘는데 값을 싸게 해주겠다며 폐기물 배출자를 끌어모았습니다.

무허가 폐기물 처리업체는 조폭들이 남의 땅을 빌려 운영하는 처리장으로 폐기물을 보냈고 쓰레기 4만5천 톤이 경기도 내 18곳이나 되는 부지에 몰래 버려졌습니다.

이 과정에서 66억 원을 챙긴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환경부 관계자 : 폐기물이 결국은 재활용으로 안 빠지면 소각으로 처리를 해야 하는데, 거기에서 누군가 (소각·매립보다) 싸게 처리해준다고 나타나면 그쪽으로 빠질 유인이 큰 거죠.]

조폭까지 연계돼 쓰레기를 불법 투기하는 신종 수법까지 등장하면서 방치 쓰레기 규모는 계속 늘어나고 있습니다.

전국에 불법으로 방치돼 있는 쓰레기는 지난해 6월 말 기준 약 65만8천 톤, 5년 전보다 8배 이상 증가했습니다.

(영상편집 : 정성훈, VJ : 신소영)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