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황교안 "저는 흙수저 출신…병역비리 저지를 가정 아니다"

황교안 "저는 흙수저 출신…병역비리 저지를 가정 아니다"
자유한국당의 유력 당권 주자로 꼽히는 황교안 전 국무총리는 23일 자신을 둘러싼 병역면제 논란에 대해 "저는 흙수저 출신이고, 병역 비리를 저지를 수 있는 가정이 전혀 아니다"라고 밝혔습니다.

황 전 총리는 이날 국회에서 한국당 북핵 의원모임 주최로 열린 '미북 핵협상 전망과 한국의 대응방안' 세미나에 참석한 뒤 기자들과 만나 "병역 문제를 여러 번 해명했지만, 저에 대한 가짜뉴스가 많은 것 같다"며 이같이 말했습니다.

황 전 총리는 "저는 아버지도 없고, 가정 살림상 대학에 가기도 힘든 상황에서 신체검사를 받았다. 무슨 비리가 있었겠는가"라고 반문하면서 "병역 비리를 저지르려면 많은 사람이 면제를 받는 병을 가지고 해야 했는데, 사실 제 병명도 몰랐다"고 해명했습니다.

그러면서 "군에 가려 했지만, 군의관이 '작전 수행에 문제가 많으니 군대에 오지 마라'고 해 못 간 것"이라며 "사실을 폄하·왜곡해 말하는 것이 안타깝다. (병역 비리는) 사실이 아니다"라고 거듭 강조했습니다.

자신을 둘러싼 논란에 대해 적극적인 해명에 나선 것으로, 2·27 전당대회를 앞두고 자신에 대한 검증, 나아가 당권 경쟁자들의 견제가 강화될 것을 염두에 둔 사전 대응으로 해석됩니다.

황 전 총리는 또 '친박(친박근혜) 프레임'으로 인해 확장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이 나오자 과거 자신이 사형을 구형한 미 문화원 방화 사건의 김현장씨와 친구가 된 일화를 소개했습니다.

그는 "김현장씨가 과거의 잘못된 친북 노선을 바꾸고 자유민주적 기본 질서를 따르는 변화를 겪은 후 다시 만났다. 헌법가치와 민주적 기본질서를 따른다면 적과 같은 분도 친구가 될 수 있다"며 "저와 정치적 입장을 달리했지만 좋은 친구로 지내는 분들이 있다. 마음을 열고 화합하면 가능하다"고 했습니다.

그는 이어 "나라의 상황이 엄중한 때에 이를 바로잡으려는 의지를 가진 분들이 힘을 합해야 한다"며 "너와 나를 가를 일이 아니라 합심해 국민의 의견을 수렴할 때"라며 '통합'을 재차 내세웠습니다.

황 전 총리는 '공안검사 출신'이라는 꼬리표가 국민적 반감을 살 수 있다는 분석에는 "제가 국가정보원 도청사건을 수사, 공안검사로서 국정원의 휴대폰 도청을 막아냈다"며 "공안의 이름으로 정의가 아닌 정권 뜻에 맞는 일을 하는 것이 문제"라고 반박했습니다.

황 전 총리는 출마 선언 시기에 대해 "국민과 당원이 진정으로 원하는 바에 어긋나지 않도록 해야 할 텐데 시간이 다가오고 있다"며 "오래 걸리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최근 홍준표 전 대표가 페이스북을 통해 '통합진보당 해산은 황교안이 아닌 박근혜의 업적'이라는 취지로 비판한 데 대해선 "통진당이 민주적 기본질서에 위배되는 정당이라고 생각해 해산해야 한다고 제가 박 전 대통령에게 건의한 것"이라며 "어려운 건의를 드려 대통령이 결정한 게 전부"라고 설명했습니다.

(사진=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