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주한 미국대사, 청와대 찾아가 방위비 증액 '최후통첩'

<앵커>

주한미군의 주둔 비용 가운데 우리가 얼마나 분담할지를 놓고 한국과 미국이 이견을 좁히지 못하고 있는 가운데 지난해 말 주한 미국 대사가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을 만나 미국의 최종안을 제시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그 자세한 내용은 임상범 기자가 전하겠습니다.

<기자>

해리 해리스 주한 미 대사가 청와대를 방문한 건 지난해 12월 28일. 해리스 대사는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을 만나 방위비 분담금 협정의 조기 타결을 촉구하며 미국 측의 마지막 카드를 던졌습니다.

해리스 대사가 제시한 안은 분담금 총액 10억 달러에 협정 유효기간 1년이었다고 이 문제에 정통한 정부 소식통이 전했습니다.

지난해 우리 분담금인 9천 602억 원에 비해 액수 상으로 15%나 늘어나는 데다 무엇보다 1년, 단기라 매년 증액 협상에 나서야 해 우리로서는 받아들이기 어려운 요구입니다.

해리스 대사는 한국이 수용하지 않을 경우 한미상호방위조약을 다른 방식으로 이행하는 방안을 검토하겠다며 으름장에 가까운 말까지 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우리 측은 협정 유효기한을 3년으로 늘린다면 1조 원을 조금 넘는 선까지 분담금을 늘릴 수 있음을 시사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우리 외교부는 방위비 협상과 한미 동맹은 별개의 문제라면서 고위급 라인까지 가동해 늦어도 다음 달까지 타결을 목표로 협상을 계속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주한미군 감축을 비롯해 한미 동맹 이슈까지 협상의 지렛대로 삼겠다는 미국의 공세가 더 거세질 것이라는 우려가 많습니다.

(영상취재 : 김원배, 영상편집 : 오영택)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