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서영교 징계' 한국당 압박은 '유체이탈 화법'

<앵커>

자유한국당이 재판 청탁을 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민주당 서영교 의원을 징계해야 한다며 여당을 연일 압박하고 있습니다. 그러면서 정작 자신들 문제는 어물쩍 넘어가려 하고 있습니다.

권지윤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한국당은 국회 윤리위원장이 자당 소속이라는 점을 강조하며 서영교 의원 징계를 거듭 재촉했습니다.

[정양석/자유한국당 원내 수석부대표 : 우리 당 박명재 의원이 위원장으로 있는 윤리특위를 조속히 소집해서, 윤리 징계안을 조속히 심사하도록 (추진하겠습니다.)]

그런데 한국당이 징계안의 근거로 삼은 임종헌 전 법원행정처 차장의 추가 공소장에는 한국당 전 의원 두 명과 관련해 재판 청탁을 했다는 법사위 소속 현직 의원이 또 한 명 나옵니다.

한국당 소속으로만 알려졌는데 문제의 의원이 누구인지 한국당은 파악조차 않고 있습니다.

게다가 지난해 임 전 차장의 1차 공소장에는 한국당 홍일표 의원의 재판 청탁 의혹이 구체적으로 적시돼 있지만, 지금까지 아무런 조치도 없었습니다.

전형적인 '유체이탈 화법'으로 서영교 의원 건에 '은근슬쩍 묻어가기'라는 비판을 피하기 어렵습니다.

[최석/정의당 대변인 : 국민들은 사법 농단의 당사자인 자유한국당에 기대하지 않습니다. 더불어민주당에 고합니다. 그 길 끝엔 자유한국당만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민주, 한국 두 거대 정당이 사법 농단에서 자유로울 수 없는 상황인 만큼 관련 의원 전원에 대한 초당적인 조치로 정치권의 사법개혁 동력을 되살려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습니다.

(영상취재 : 이병주, 영상편집 : 김종미)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