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검찰로 간 손혜원 의혹 쟁점은…①압력 행사 ②차명거래

<앵커>

손혜원 의원을 둘러싼 의혹에 대해서 검찰이 수사에 들어갔습니다. 목포에 문화재 거리가 지정되도록 압력을 행사했는지, 또 건물을 사들이기 전에 관련 정보를 사전에 알았는지 그리고 부동산 실명법을 위반한 것은 아닌지가 수사의 핵심입니다.

자세한 내용 고정현 기자가 전하겠습니다.

<기자>

시민단체가 '직권남용' 위반 혐의 등으로 손혜원 의원을 고발한 지 사흘 만에 검찰이 본격 수사에 착수했습니다.

사건을 배당받은 서울남부지검 형사1부는 조만간 고발인 조사에 나서기로 했습니다.

대검찰청과 서울중앙지검에 다른 시민단체가 손 의원을 고발한 사건도 함께 수사할 것으로 보입니다.

핵심 수사 대상은 목포 문화재 거리가 등록문화재로 지정되도록 손 의원이 압력을 행사했는지 여부입니다.

손 의원은 측근과 지인들에게 이곳 건물을 사들이도록 직접 권한 바 있습니다.

검찰은 시민단체 고발 내용 외에 손 의원이 다른 불법행위를 했는지도 살핀다는 계획입니다.

검찰 관계자는 "고발장에 적힌 범죄 혐의에 얽매이지 않고 수사 과정에 범죄 단서가 나오면 철저히 수사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창성장 소유주인 손 의원의 조카가 '명의를 빌려줬다'고 한 만큼 부동산 실명법 위반도 수사 대상입니다.

부패방지법의 경우 손 의원이 이용한 정보가 비밀에 해당하는지를 검찰이 규명할 수 있느냐가 관건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와 관련해 전국언론노동조합은 손 의원이 SBS를 비롯한 언론사들을 대상으로 허위사실 유포로 고소하겠다고 밝힌 데 대해 관련 의혹에 대한 언론 보도에 영향을 미치려는 의도라고 지적했습니다.

또 손 의원의 공직자로서 처신에 대한 의혹에 대해 언론사와의 소송전으로 명예를 회복하겠다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밝혔습니다.

(영상편집 : 하성원)
 

▶ 아이콘 공방 부른 손혜원 의혹…여당서도 '이익충돌' 지적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