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단독] 오피스텔 불법 영업 판치는 숙박 어플…관할 구청도 깜깜

<앵커>

요즘 여행할 때 숙박 앱으로 호텔이나 펜션 예약하는 분들 많은데요, 일반 오피스텔을 레지던스 호텔로 광고해서 불법 영업을 하는 현장을 SBS 취재진이 포착했습니다.

정동연 기자가 단독 보도합니다.

<기자>

국내외 유명 숙박 예약 어플리케이션에 등록된 경기 고양 일산의 숙박업소들입니다.

새 건물, 최고의 서비스를 10만 원대에 즐길 수 있다고 홍보하고 있습니다.

찾아가 봤습니다.

원룸 형태로 침대와 세탁기, 냉장고, 취사 시설까지 갖춰져 있습니다.

업주는 외국인 이용객도 많다고 말합니다.

[불법 운영 업주 : 거의 킨텍스 오시는 분들이 많아서 오전에는 나가셨다가 오후에 다시 들어오시고….]

하지만 레지던스 호텔이라면 있어야 할 안내 데스크나 상주 직원은 물론 숙박업소 표시도 없습니다.

오피스텔을 숙박 시설로 속여 무허가 숙박업 영업을 하고 있는 겁니다.

업주들은 이런 불법 영업을 하는 곳이 여러 군데라고 말합니다.

[불법 운영 업주 : 업체가 더 있어요. 다른 업체가. 다 다른 분들이 하는 거예요. 사장님들이 다 달라요.]

문제는 안전시설입니다.

화재에 대비해 반드시 있어야 할 소화기도, 완강기도 없습니다.

관할 구청은 이런 불법 영업에 대해 깜깜입니다.

[일산서구청 직원 : 실제로 (불법) 사업을 하는지는 저희가 (알 수 없고) 그 사람을 특정할 수가 없어서….]

취재 사실을 안 뒤에야 관할 일산서구청이 경찰에 수사를 의뢰했고 경찰은 공중위생법 위반 혐의로 해당 업주들을 입건해 조사에 착수했습니다.

또 무자격 업소들을 확인 없이 등록시켰던 숙박 예약 어플리케이션 업체들 역시 뒤늦게 해당 업체 등록을 취소하기로 했습니다.

(영상편집 : 장현기, VJ : 김종갑)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