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日, 한국 발표에 항의·철회 요구…'레이더 갈등' 장기화 조짐

<앵커>

한일 간 레이더 갈등이 장기화될 조짐을 보이고 있습니다. 어제(16일)는 일본 정부가 한일 양국 실무회의 내용에 대한 우리 측 발표가 잘못됐다며 대사관 관계자를 불러 항의했습니다.

송욱 기자입니다.

<기자>

일본 방위성은 어제 이른바 한일 간 '레이더 갈등'과 관련해 주일 한국대사관의 무관을 불러 항의했습니다.

사흘 전 싱가포르에서 열린 한일 장성급 실무회의의 내용과 관련해 우리 측이 잘못된 정보를 전달했다는 이유에서입니다.

한일 군사 당국은 지난 14일 싱가포르에서 만나 일본 초계기가 위협 비행을 했는지, 광개토대왕함이 공격용 추적 레이더를 쐈는지를 집중 논의했습니다.

하지만 회의는 양측 입장 차만 확인하고 끝났습니다.

국방부는 "일본은 자신들의 주장을 뒷받침할 증거는 공개하지 않으면서, 자신들이 수집한 일부 데이터 정보와 우리 광개토대왕함의 레이더 체계 정보 전체를 교환할 것을 요구했다"고 말했습니다.

또한 사태 발생 당시 "우리 승조원들이 위협을 느낄 만한 분위기였다는 것을 일본 측이 일부 수긍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그러나 일본 방위성은 어제 우리 무관을 부른 자리에서 "초계기의 위협 비행을 인정하지 않았다"고 주장했습니다.

또 무리한 정보 공개 또한 요구하지 않았다며 발언 철회를 요구했습니다.

일본 정부는 계속 강력한 항의와 사과를 요구해야 한다는 입장이어서 한일 간 레이더 갈등은 장기화할 전망입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