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요즘 뜨는 유튜브 콘텐츠! 'ㅓㅏㅗㅓㅏㅏ' 의 정체

유튜브에서 정확한 글자가 아닌 마구 뒤섞인 자음이나 모음, 숫자 등을 검색해보면 검색어와 관계없이 아이들이 좋아할 만한 콘텐츠가 뜹니다. 대체 이 영상들의 정체는 뭘까요?

[(진짜 본인이 올렸어요?) 네. 네 (올린 게 맞아요?) 네. 네 (그럼, 저기 올린 게 무슨 뜻인지 알아요?) 네.]

유튜브 검색창에 손이 가는 대로 타자를 쳐서 이렇게 검색해보면 신기한 콘텐츠들이 나옵니다. 별 내용 없는 영상들인데 업로든 된 영상이 한두 개가 아닌 데다 조회 수가 무려 3만을 훌쩍 넘긴 콘텐츠도 있습니다.

그런데 이 영상과 재생목록들을 보시면 한가지 공통점이 있는데요, 바로 전부 아이들과 관련된 영상이라는 겁니다. 그래서 누군가는 이 영상들을 아이들의 '사이버 옹알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글을 모르는 아이들이 아무렇게나 막 올린 영상이거나 실수로 만든 재생목록인데요, 이렇게 올라간 영상을 또 다른 아이들이 계속 검색하면서 조회 수가 올라가는 거죠.

혹시나 해서 영어와 러시아어, 아랍어 등 다른 언어로 검색을 계속해 봤더니 아기들 관련 영상이 엄청 나왔습니다. 이 정체 모를 영상과 재생목록들, 진짜 아이들이 만든 것 같은데 한두 개도 아니고 이렇게 많은 걸 보면 혹시 우리가 모르는 아이들의 언어가 따로 있는 걸까요?

[이거 비밀인데 알려줄까? (ㄴㄴㄴ 에이 그건 아냐)]

자음과 숫자 등이 막 뒤섞인 이 글씨들 알고 보면 아이들만 알 수 있는 어떤 뜻이 담긴 건 아닐까요?

▶ 아기들의 사이버 옹알이…'ㅓㅏㅗㅓㅏㅏ' 의 정체는?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