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여 "서영교 의혹 진상조사 먼저" vs 야 "윤리위 제소·출당"

<앵커>

사법 농단 연루 법관들의 탄핵을 추진하고 있던 민주당으로서는 서영교 의원의 재판 청탁 의혹이 곤혹스러울 수밖에 없습니다. 일단 당 차원의 진상조사에 나서겠다고 했는데 제 식구 문제에도 적극적으로 나설 건지 지켜봐야겠습니다.

권지윤 기자입니다.

<기자>

서영교 의원의 재판 청탁 의혹에 대해 민주당은 고개를 숙이면서도, 당 차원의 진상조사가 먼저라고 밝혔습니다.

[홍영표/민주당 원내대표 (SBS 뉴스브리핑) : 저희들이 정말 국민들께 죄송스럽게 생각합니다. 그래도 본인의 소명이라든지 더 사실관계들을 확인해야 되고요.]

하지만 당 내부 조사는 사실상 서 의원 해명만 듣고 끝날 가능성이 큽니다.

검찰 공소장에 나오는 핵심 인물, 즉 서 의원의 청탁을 받았다는 법관에 대한 실질적 조사가 가능할 리 없습니다.

정의당은 서영교 의원의 행동이 바로 사법 농단의 연장선이라며 책임을 물으라고 비판했습니다.

[정호진/정의당 대변인 : 국가 근간을 위태롭게 하는 전대미문의 중범죄입니다. 입법부 내 사법 농단 관련자들 또한 그 책임을 확실히 물어야 할 것이다.]

사법 개혁에 미온적이던 한국당은 윤리위 제소와 출당을 요구하며 여당을 공격했습니다.

지난해 말 민주당 유동수 의원이 법원의 민원을 들어주고, 본인 재판 관련 검토문건을 받는 등 사법 농단 연루 의혹이 제기됐을 때도 민주당은 별다른 조치 없이 넘어갔습니다.

사법 개혁의 동력을 이어가려면 민주당이 이번에는 단호한 조치에 나서야 한다는 목소리가 당내에서도 커지고 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