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굴뚝 단식 농성' 파인텍 노사, 426일 만에 극적 합의

<앵커>

75m 굴뚝 농성 426일 만인 오늘(11일) 파인텍 노사가 극적으로 합의했습니다. 노조원 5명 전원이 회사에 복귀하고 회사 경영은 파인텍 모회사인 스타플렉스의 김세권 대표가 맡기로 했습니다. 굴뚝 위에서 단식 농성을 벌이던 노동자 2명은 오늘 오후에 땅으로 내려올 것으로 보입니다.

정성진 기자입니다.

<기자>

파인텍 노사가 오늘 오전 7시 반쯤 합의문에 서명했습니다.

세계 최장 굴뚝 농성을 벌인 지 426일 만입니다.

합의 내용은 모두 8개 항으로 우선 노조가 요구했던 책임 경영과 관련해 파인텍 대표이사를 모회사인 스타플렉스의 김세권 대표가 맡기로 했습니다.

노조원 5명은 올해 1월 1일부터 최소한 3년간 고용을 보장받고, 오는 7월 1일부터 파인텍 공장에서 업무에 복귀하게 됐습니다.

6개월간은 유급휴가로 임금을 100% 지원합니다.

노사는 파인텍 지회를 교섭단체로 인정하고, 오는 4월 30일까지 단체협약을 체결하기로 했습니다.

[차광호/금속노조 파인텍 지회장 : 오늘 합의가 향후에 좀 더 나은 길로 나아갈 수 있는 시작점이 저는 됐으면 좋겠습니다.]

[김세권/스타플렉스 대표 : 그동안 국민 여러분께 많은 심려를 끼쳐 드려 대단히 죄송합니다.]

굴뚝에서 두 번이나 새해를 맞은 홍기탁, 박준호 두 노동자는 오늘 오후 중으로 지상으로 내려올 예정입니다.

노사는 어제 오전 6차 교섭을 시작하자마자 30분 만에 교섭이 중단되는 등 진통을 겪기도 했지만, 20시간 넘게 밤샘 교섭을 벌인 끝에 합의에 성공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