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일본 "정부끼리 협의하자" 요청…정부 "피해자 치유 등 고려"

<앵커>

강제징용 기업의 자산 압류에 강력히 반발하고 있는 일본 정부가 정부끼리 협의를 하자고 공식 요청했습니다. 일본 내에서는 보복관세를 부과하자는 주장도 나오고 있습니다.

도쿄에서 유성재 특파원이 보도합니다.

<기자>

일본 정부는 어제(9일) 오후 이수훈 주일 대사를 외무성으로 불러 우리 정부에 정부 간 협의를 요청했습니다. 일본이 협의를 요청한 근거는 1965년 체결된 한일 청구권 협정입니다.

양국 간 분쟁이 생기면 1차로 외교 경로를 통해 1대1 협의를 하고, 해결이 안 될 경우 제3국을 포함한 중재위 회부, 그래도 안 되면 마지막으로 국제사법재판소 제소 등의 절차를 규정하고 있습니다.

이 절차의 1단계가 실제로 가동된다면 협정 54년 만에 첫 사례가 됩니다.

우리 정부는 일본 측 요청에 대해 우리 사법부를 존중한다는 입장 아래 피해자의 상처 치유와 한일 관계를 종합적으로 고려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런 가운데 일본 보수 정치권과 언론 쪽에서는 한국이 압류로 나오니 한국산 수입 관세 부과 등 강경한 자세로 나가야 한다는 주장이 연일 나오고 있습니다.

이번 압류 결정은 역사와 관련돼 있는 데다 일본 입장에서는 실제로 기업의 자산에 피해가 가는 돈 문제이기 때문에 일본의 강경 대응은 당분간 계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