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한국 출신 프랑스 하원의원, 집권당 나와 신당 창당

야당 여성의원을 상대로 한 성차별 발언이 논란이 되자 프랑스 집권당에서 탈당한 한국 출신의 의원이 신당을 창당했습니다.

조아킴 손포르제 프랑스 하원의원은 주간지 렉스프레스 등과 인터뷰에서 'JSFee'라는 정당을 창당했다면서 오는 5월 유럽의회 선거에 후보자들을 내기 위한 준비를 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당명 'JSFee'는 '나는 프랑스인이자 유럽인이다'라는 뜻으로 이 문장의 머리글자를 딴 것입니다.

손포르제는 "우리 사회의 엘리트 계층의 모범성을 옹호하는 정당이 될 것"이라면서 "정부지출과 국가의 역할을 줄이는 한편, 오랫동안 프랑스의 자랑이었던 유머와 엉뚱함이라는 프랑스적 문화를 옹호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에마뉘엘 마크롱 대통령의 집권당 '레퓌블리크 앙마르슈' 소속이었던 그는 트위터에서 다른 당의 여성 상원의원에 대해 성차별적인 내용의 글을 잇달아 올려 당 징계위에 회부되자 탈당했습니다.

자신이 몸담았던 LREM에 대해 그는 "늙은 정당"이라면서 "민간에서 의원들을 뽑아놓고 민간의 일을 설명할 기회도 갖지 못하게 하면 대체 무슨 소용이 있나"라고 비난했습니다.

손포르제 의원은 평소 SNS를 통한 거침없는 발언으로 유명합니다.

온라인에서 정제되지 않은 표현으로 네티즌과 설전을 벌이거나 우스꽝스러워 보이는 설정의 자기 사진을 올리는 그를 프랑스 주류 언론들은 '악동'으로 다루는 기류입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