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김정은 "트럼프와 마주 앉을 준비 돼 있다"…우회적 경고도

<앵커>

북한 김정은 위원장이 신년사를 통해 2차 북미 정상회담에 대한 강력한 의지를 밝혔습니다. 하지만 제재와 압박이 계속되면 새로운 길을 갈 수 있다는 말도 했습니다.

첫 소식 안정식 북한전문기자입니다.

<기자>

북미 비핵화 협상 교착 속에 김정은 위원장이 새해를 맞아 트럼프 미 대통령에게 던진 메시지는 다시 만나자는 것이었습니다.

[김정은/북한 국무위원장 : 나는 앞으로도 언제든 또다시 미국 대통령과 마주 앉을 준비가 되어 있으며, 반드시 국제사회가 환영하는 결과를 만들기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지난해 6월 싱가포르 북미정상회담을 긍정적으로 평가하면서, 북미 관계에서 좋은 결과가 만들어질 것으로 믿고 싶다고 밝혔습니다.

김 위원장은 완전한 비핵화 의지가 확고하다며, 미국이 상응하는 행동에 나서라고 촉구했습니다.

풍계리 핵실험장 폭파 등에 상응하는 미국의 조치가 필요하다는 기존 입장을 다시 한번 강조한 것입니다.

이런 요구가 수용되지 않을 경우 다른 길을 걸을 수 있다는 경고 메시지도 나왔습니다.

[김정은/북한 국무위원장 : 우리 인민의 인내심을 오판하면서 제재와 압박으로 나간다면 새로운 길을 모색하지 않을 수 없게 될 수도 있습니다.]

비핵화의 길에서 이탈할 수 있다는 우회적인 경고인 셈인데, 협상 성과를 원한다면 제재를 완화하라는 대미 압박으로 보입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