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파주-서울역 20분' 첫 삽 뜬 GTX…공사구간 주민 반발

<앵커>

그동안 없던 새로운 교통망이 수도권에 생깁니다. 지하 40m 아래 전용 터널을 뚫고 고속으로 달리는 수도권광역급행철도 GTX인데, 어제(27일) 착공식이 있었습니다.

김정우 기자입니다.

<기자>

수도권 외곽에서 서울 도심까지 30분 안에 도착하도록 설계된 GTX는 지하 40m 깊이 터널을 최고 시속 180km로 달립니다.

정부가 A, B, C 3개 노선을 계획하고 있는데, 먼저 공사가 시작된 A 노선은 파주 운정을 시작으로 서울역과 삼성, 수서를 거쳐 동탄까지 이어집니다.

파주에서 서울역까지 20분, 킨텍스에서는 16분, 동탄에서 삼성까지는 22분이 걸려 출퇴근 시간이 대폭 줄어듭니다.

총 2조 9천억 원을 투입해 오는 2023년 말 개통한다는 계획입니다.

[김현미/국토교통부 장관 : 정부는 GTX B노선과 C노선도 하루빨리 추진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노력하겠습니다.]

하지만 토지 보상도 시작 안 된 가운데 착공식이 강행되면서 적잖은 반발을 사고 있습니다.

파주와 서울 강남 일부 주민들은 지반 침하와 소음, 진동이 문제 될 수 있다며 노선 변경을 요구했습니다.

[정덕환/서울 강남구 : 대안 노선이 있는데도 불구하고 우리 주택가 밑으로 열차가 다니는 것은 너무 불안하다는 거예요.]

환경단체들도 환경에 미칠 영향을 충분히 검토하지 않고 시작된 졸속 사업이라고 비난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