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근로시간 단축에 운영적자까지…내년 버스 요금도 오른다

<앵커>

택시뿐 아니라 버스 요금도 함께 오릅니다. 운전기사들이 일주일에 일할 수 있는 시간이 줄어들면서 결국 사람을 더 뽑아야 하는데 버스 회사들이 지금도 적자라면서 어렵다고 하자 결국 정부가 요금을 올려주기로 했습니다.

이 내용은 손형안 기자입니다.

<기자>

하루 7차례 경기도와 서울을 오가는 광역 버스입니다.

노선을 달리는 버스가 충분하지 않다 보니 출퇴근 때마다 이용객들은 적잖은 불편을 겪어야 합니다.

[정기출/수원시 장안구 : 버스에 너무 사람이 많아서 못 타는 경우가 많아요. 출퇴근 시간에.]

기사들도 장시간 노동에 시달립니다.

[이재봉/버스 기사 : 하루에 17시간에서 18시간 근무하게 되는 거죠. 격일 근무로 해서 저희가 그렇게 근무하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버스 회사들은 만성 적자 때문에 기사를 늘릴 엄두를 못 내고 있습니다.

주 52시간 근무제까지 엄격하게 시행될 경우 버스 편을 줄여 대응할 수밖에 없는 실정입니다.

버스 대란까지 일어날 수 있다는 우려에 결국 정부가 나섰습니다.

우선 내년 2월 요금인상을 허용하기로 했습니다.

요금인상은 시외버스의 경우 5년 만이고 M버스로 불리는 광역버스는 3년만입니다.

[김기대/국토교통부 대중교통과장 : 안정적인 버스 운행에 있어서 코스트(비용)는 분명히 들어가는 입장이고요. 물가상승이 있다고 했을 때 코스트(비용)도 전반적으로 올라가지 않습니까.]

정부 재정도 투입됩니다.

새로 기사를 채용하면 한 사람당 60에서 80만 원씩 인건비를 지원하는 방식입니다.

근로시간 단축으로 인한 기업의 비용 증가를 이용자 부담과 세금으로 보충하는 셈인데 벌써부터 우려가 나옵니다.

버스업계가 근본적인 경쟁력을 확보하지 않는 한 국민 부담은 계속 늘어날 수밖에 없다는 겁니다.

(영상취재 : 최대웅, 영상편집 : 김종태)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