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박항서 "우승 트로피를 베트남 국민에게…한국에도 감사"

박항서 "우승 트로피를 베트남 국민에게…한국에도 감사"
"축구 지도자라는 조그마한 역할이 조국 대한민국과 베트남의 우호 증진에 이바지할 수 있다는 사실이 굉장히 영광스럽습니다." 베트남 축구에 10년 만에 스즈키컵 우승 트로피를 안겨주며 '박항서 매직'을 완성한 박항서(59) 베트남 대표팀 감독은 우승의 원동력을 베트남 국민의 열성적인 응원으로 돌렸습니다.

박 감독은 15일(현지시간) 베트남 하노이의 미딘 국립경기장에서 열린 2018 아세안축구연맹(AFF) 스즈키컵 결승 2차전에서 말레이시아를 1-0으로 물리치면서 1, 2차전 합계 3-2로 우승을 확정한 뒤 "베트남 국민에게 우승 트로피를 가장 먼저 드리고 싶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나를 사랑해주신 만큼 베트남 국민들께서 대한민국도 사랑해주셨으면 좋겠다"고 강조했습니다.

다음은 박항서 감독과 일문일답.

-- 우승 소감은.

▲ 우승해서 너무 기쁘다. 두 달 이상 나와 우리 선수들, 코칭스태프들이 우승을 위해서 정말 열심히 일해 왔습니다. 우승하기까지 노력을 다한 선수, 코칭스태프, 스태프들에게 진심으로 감사드린다. 특히 나와 선수들, 코칭스태프들은 베트남 국민의 많은 사랑과 격려를 받았습니다. 우승의 영광을 베트남 국민에게 돌린다. 또 감독 개인에게 사랑을 보내주신 것에 대해서 너무나 영광스럽게 생각합니다. 나를 사랑해주신 만큼 베트남 국민들께서 대한민국도 사랑해주셨으면 좋겠다.

-- 우승 트로피를 누구에게 제일 먼저 선물하고 싶나.

▲ 베트남 국민들께 제일 먼저 드리고 싶다.

-- 결승골을 터트린 응우옌 안둑을 평가한다면.

▲ 안둑에게 정말 감사합니다. 골은 안둑이 넣었지만 그 골에는 우리 대표팀 23명 전체의 혼이 담겼다고 생각합니다. 정말 멋진 골이었습니다.

-- 한국에서도 시청률이 20%에 육박할 정도로 큰 관심을 보여줬습니다. 어떤 메시지를 전하고 싶나.

▲ 아시아축구연맹(AFC) U-23 챔피언십, 2018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안게임, 2018 AFF 스즈키컵까지 많은 관심과 격려를 보내주신 것에 너무나 감사드린다. 축구 지도자라는 조그마한 역할이 조국 대한민국과 베트남의 우호 증진에 이바지할 수 있다는 사실이 굉장히 영광스럽게 생각합니다. 대한민국 국민들께도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

-- 베트남에서 생활은 어떤가.

▲ 베트남에서 행복하게 즐겁게 일하고 있습니다. 선수들과 생활할 때가 가장 즐겁다. 오늘 일은 내 지도자 생활 중에 가장 행복한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