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내 장래희망은 '유튜버'"…초등생 휩쓴 '유튜브 열풍'

<앵커>

초등학생들에게 앞으로 뭐가 되고 싶냐 물었더니 처음으로 '유튜버' 그러니까, 인터넷 방송 진행자가 높은 순위에 등장했습니다. 교사가 5년 동안 장래희망 1위였는데, 운동선수에 1위를 내줬고 의사, 요리사에 이어 유튜버가 5번째로 꼽힌 겁니다. 미디어에 많이 노출되는 가수, 프로게이머, 제과제빵사도 인기였는데, '과학자'는 10위권 밖으로 밀려났습니다.

'유튜버'가 되고 싶다는 요즘 학생들, 이유가 무엇인지 김관진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요즘 초등학생들 사이에서는 유튜버의 인기가 연예인 못지않습니다.

아이돌 댄스나 게임을 따라 하고 각종 먹방과 요리법, 문제 풀이 등 다양한 정보를 유튜브로 습득합니다.

직접 동영상을 촬영해 유튜브에 올리는 경우도 많고 장래희망이 유튜버라는 아이들도 어렵지 않게 만날 수 있습니다.

[초등학생 A : (유튜버를 꿈꾸는 친구들이) 저희 반에 반 정도가 넘는 것 같아요. 유명한 유튜버를 보면 인지도가 높고 수익도 좀 있고 하니까…]

[초등학생 B : 취미로 (유튜브 방송을) 하는 애들도 인기가 많길 원하긴 하죠, 나쁠 건 없으니까…]

실제로 이미 초등학생 유튜버 여럿이 활동 중인데, 고정 시청자가 50만 명이 넘을 정도로 또래 사이에서는 큰 인기입니다.

자기를 표현하고 소통하는 공간에서 인기도 얻고 수익까지 올리니 선망의 대상이 된 겁니다.

[이동귀 교수/연세대 심리학과 : 유튜브를 통해서 20억을 벌었네, 16억을 벌었네, 이런 얘기들이 들리잖아요. 내가 재미있는 것 하면서 돈도 벌 수 있다. 단순하게 생각하는 것 같아요.]

하지만 조회 수를 올리기 위해 자극적인 영상을 경쟁적으로 올리는 등 부작용에 대한 우려도 나옵니다.

[곽금주 교수/서울대 심리학과 : 조회 수가 많을수록 만족감과 쾌감을 느끼게 되기 때문에 자신이 굉장한 사람이 된 것 같다는 (생각을 하게 되죠).]

손쉽게 돈을 벌 수 있다는 잘못된 인식을 주거나 지나친 중독 등의 우려도 있어 바람직한 활용에 대한 교육도 필요합니다.

(영상편집 : 이소영, VJ : 오세관)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