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우윤근 주러대사 "푸틴 대통령 방한 내년 상반기로 추진"

우윤근 주러대사 "푸틴 대통령 방한 내년 상반기로 추진"
우윤근 러시아주재 대사는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방러 시기와 관련해 "현재로선 예측이 어렵다"고 말했습니다.

우 대사는 오늘(13일) 재외공관장회의 참석차 귀국해 마련된 기자간담회에서 김 위원장의 방러 동향과 관련해 "내년 초에도 북미정상회담이 어떻게 될지, 김 위원장의 서울 방문이 어떻게 될지 그런 것 때문에 러·북 간 정상회담이 언제 이뤄질 것이냐는 예측이 현재로선 굉장히 어렵다"고 말했습니다.

김 위원장은 당초 올해 10∼11월쯤 러시아를 방문할 것이라는 관측이 많았지만 성사되지 못했습니다.

이와 관련해 유리 우샤코프 러시아 대통령 외교담당 보좌관은 지난달 기자들에게 "내년에 김 위원장의 방러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한 바 있습니다.

우 대사는 "러시아에서 김 위원장의 방러를 굉장히 기대하고 있었다"면서 "러·미 정상회담과 서울 방문 등 여러 문제가 한꺼번에 쌓여 있어 북에서 신중하게 여러 문제를 생각하지 않았나 생각한다"고 분석했습니다.

우 대사는 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방한 일정과 관련해선 "내년 상반기로 추진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앞서 이낙연 국무총리는 지난 9월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에서 열린 동방경제포럼에 참석한 계기에 "가까운 시일 내 한국을 꼭 방문해 달라"는 문재인 대통령의 초청을 푸틴 대통령에게 전달한 바 있습니다.

우 대사는 러시아에서 중국보다 대북 영향력이 떨어진다는 초조함은 없느냐는 질문에 "초조한 기색은 전혀 없다"면서 "북한 문제에 있어 러시아가 중국을 의식하는 것 같지는 않다"고 말했습니다.

러시아가 북한 철도 현대화 사업을 독자적으로 추진할 가능성에 대해선 "러시아에서 독자적으로는 비용이 많이 드니, 한다면 한국과 같이하자는 생각이 있지 않나 싶다"고 말했습니다.

우 대사는 '북한산 석탄이 러시아를 통해 국내에 밀반입된 것과 관련해 러시아 측 설명이 있었느냐'는 질문에 "러시아 외교부를 통해 파악한 결과 러시아 정부가 아는 것은 없다고 명백하게 설명했다"고 전했습니다.

(사진=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