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번호는 010인데'…중국 발신번호 조작한 보이스피싱 일당 검거

'번호는 010인데'…중국 발신번호 조작한 보이스피싱 일당 검거
▲ 경기도 수원 인계동의 한 오피스텔에서 운영중이던 보이스피싱 '중계소'에서 적발된 심박스(SIM box). 심박스는 슬롯 하나하나에 각각 다른 번호의 유심을 256개까지 장착할 수 있다. 푸른색 불빛은 현재 유심이 꽂혀 있음을 의미한다. 

중국 등 외국에서 걸려온 전화를 '010'번호로 조작한 뒤 이를 보이스피싱 사기에 이용한 일당이 수사기관에 검거됐습니다.

서울 영등포경찰서는 국내에서 중계소를 운영하며 수억대 보이스피싱 사기행각을 저지른 일당 21명을 검거했다고 6일 밝혔습니다.

이중 김 모(40) 씨 등 13명은 구속해 검찰에 송치했습니다.

서울남부지검은 구속된 13명 가운데 먼저 검거된 8명을 재판에 넘겼고, 비교적 최근에 붙잡힌 5명은 추가 수사를 진행하는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경찰 조사 결과 이들은 오피스텔 등 일반 주택가에 '중계소'를 차리고, 이곳에 '심 박스'(SIM Box)로 불리는 전화 중계기를 설치했습니다.

심 박스는 한 대당 국내 휴대전화의 유심칩을 최대 256개까지 꽂을 수 있게 설계됐습니다.

중국 등 해외에서 건 전화도 이 중계기를 거치면 '010'으로 시작하는 국내 휴대전화 번호로 변조됐습니다.

당연히 국내 인증을 받지 않은 불법 장비였습니다.

경찰은 해외에서 걸려온 보이스피싱 국제전화가 010 번호로 변조돼 피해자에게 걸려왔다는 사실을 파악한 뒤 이를 역추적해 올해 5월28일 심박스가 다수 설치된 중계소를 처음 적발했습니다.

경찰은 최근까지 수사를 진행하면서 중계소 20곳을 찾아내 심박스 75대와 유심 2천886개를 압수했습니다.

많게는 중계소 한 곳에 심박스 5대가 설치된 곳도 있었습니다.

이들 일당은 이 장비를 이용해 피해자 A씨에게서 4천만원을 뜯어내는 등 총 2억원을 가로챈 혐의를 받고 있습니다.

이들은 해외 체류 중인 A씨의 지시를 받고 중계소를 운영해온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경찰은 "현재까지 확인된 피해 금액만 2억원 수준"이라며 더 많은 피해자가 있을 것으로 보고 수사를 이어갈 계획입니다.

(사진=서울 영등포경찰서 제공, 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