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바른미래당·평화당·정의당, 내일부터 국회농성…"선거제 합의때까지"

바른미래당·평화당·정의당, 내일부터 국회농성…"선거제 합의때까지"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을 골자로 하는 선거제 개혁을 촉구하며 연대 행동을 펼쳐온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 정의당이 내일부터 국회 본관 로텐더홀에서 정기국회 내 선거제 개혁 합의를 촉구하는 농성에 들어갑니다.

바른미래당 김관영, 평화당 장병완, 정의당 윤소하 원내대표는 오늘(3일) 오후 국회에서 만나 이렇게 결정했다고 야3당 원내수석부대표들이 브리핑에서 밝혔습니다.

이들은 "내년도 정부 예산안과 선거제 개혁안을 이번 정기국회에서 반드시 함께 처리해야 한다는 원칙에 야3당의 의견이 같다"고 밝혔습니다.

야3당 원내대표들은 내일 오후 2시 국회 본관 로텐더홀에서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을 촉구하는 공동집회를 한 뒤 곧바로 선거제 개혁 합의까지 농성을 이어갈 방침입니다.

또, 문재인 대통령이 귀국한 직후인 모레 또는 6일에 대통령과 여야 5당 대표들 간에 긴급 회동을 열 것을 지속해서 요청하기로 했으며, 모레 청와대 앞에서 공동으로 집회를 열기로 했습니다.

아울러 바른미래당과 평화당은 오늘 오후 문희상 국회의장이 직권으로 소집한 본회의에 불참했습니다.

김관영 원내대표는 "정기국회 안에 예산심사를 마치고 국회에서 통과시켜야 하는 국민에 대한 도리가 있지만, 한편으로는 국민이 그토록 원하는 정치개혁 1호 명령인 선거제 개편을 수행해야 한다는 책무도 있다"며 "정기국회 내에 선거제 개편을 꼭 이뤄내야 한다는 절박한 마음을 갖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장병완 원내대표는 "사표가 많은 불합리한 제도로 21대 국회를 만들어서는 안 된다는 절박한 마음에서 오늘 이런 공조가 이뤄졌고 예산안 못지않게 선거제 역시 국민과 민생에 커다란 영향을 미친다"며 "거대 양당은 당장의 유불리만 따지지 말고 선거제 개혁에 대한 국민 열망을 생각하라"고 촉구했습니다.

윤소하 원내대표는 "거대 양당이 연동형 비례대표제에 대한 입장을 정확히 확인해줘야 한다"며 "정치개혁의 요체는 선거제 개혁으로 이를 거역하거나 비틀려 하는 정치세력은 국민에게 분명한 판단을 받을 수밖에 없다"고 말했습니다.

(사진=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