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수도권] 성남시, 교통약자 위한 '3도어 저상버스' 운행

<앵커>

다음은 수도권 뉴스입니다. 성남시가 교통 약자들을 위한 3도어 저상버스 운행을 시작했다는 소식을 중심으로 전해드리겠습니다.

성남지국에서 최웅기 기자입니다.

<기자>

교통약자들이 많이 이용하는 일반 저상버스는 승하차 문이 앞과 중간 두 곳에 설치돼 있습니다.

성남시가 문이 하나 더 있는 3도어 저상버스 운행을 시작했습니다. 버스 타고내리기가 훨씬 편해졌습니다. 내용 함께 보시죠.

버스 중간에 있는 문에서 자동경사판이 나옵니다.

기존의 문 두 개짜리 일반 저상버스는 경사판이 나오는 데 18초 걸렸지만, 3도어는 3분의 1에 불과한 6초면 됩니다.

전동 휠체어를 타고 경사판을 오르니 바로 앞에 휠체어를 탄 채 있을 수 있는 휠체어 공간이 기다립니다.

일반 저상버스 앞문으로 오른 뒤 버스 뒤쪽으로 이동할 때보다 불편이 훨씬 줄었습니다.

[이경원 : 좀 더 안정감이 있는 거 같고 내부가 더 넓어서 승하차하는데 도움이 되는 거 같습니다. 앞으로 이용 잘하게 될 거 같아요.]

3도어 저상버스는 문이 하나 더 있기 때문에 장애인들이 중간 문을 이용하는 동안 비장애인들은 앞뒷문을 이용하면 불편이 없습니다.

경사판 속도 빨라지고 문하나 더 생겨 휠체어 이동 거리 짧아지니 서로가 느낄 수 있는 불편함과 미안함이 함께 줄어들 수 있습니다.

또 좌석 수도 일반 저상버스보다 38%나 늘어서 더 많은 교통약자들이 저상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은수미/성남시장 : 장애인분들 위해서 노력하고 있는데 아직 많이 부족합니다. 일반 저상버스는 45인 탑승인데 3도어이다 보니까 62인승이에요. 훨씬 많은 분들이 이용(가능합니다.)]

성남시는 이번에 3도어 저상버스 두 대 운행을 시작으로 내년까지 6대로 확대할 계획입니다.

성남시는 또 56대이던 장애인 택시를 68대로 늘려서 운행을 시작했습니다.

장애인들이 휠체어로 쉽게 탑승하고 하차할 수 있게 설계됐습니다.

성남시에 등록된 1, 2급 중증 장애인과 지체 3급 장애인들이 이용할 수 있습니다.

---

성남시 태평동에 있는 개 도축 시설이 강제 철거됐습니다.

성남시는 중장비를 동원해서 이전을 미루며 시설을 점거해 온 개도축시설과 화훼시설에 대한 행정대집행을 진행했습니다.

이번에 강제철거된 도축장은 지난 1990년대부터 들어서기 시작해 한해 8만 마리가 넘는 개를 도축해 전국 각지로 고기를 유통해왔습니다.

도축장이 치워진 이곳에는 대규모 공원이 조성됩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