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형제복지원 피해자 향한 눈물의 사과…29년 만에 머리 숙였다

<앵커>

지난 1970년과 80년 대 부랑자들을 선도한다는 명분으로 시민들을 가둔 채 폭행하고 심지어 암매장까지 했던 형제복지원 사건, 이 인권 유린 사건의 피해자들을 문무일 검찰총장이 만나 머리 숙여 사과했습니다.

보도에 류란 기자입니다.

<기자>

문무일 검찰총장이 형제복지원 피해자들 앞에 섰습니다. 인권 유린의 실상이 가려진 채 대법원이 형제복지원 사건을 확정 판결한 지 29년 만입니다.

[문무일/검찰총장 : 검찰이 진상을 명확히 규명하였다면 형제복지원 전체의 인권 침해 사실이 밝혀지고, 인권 침해에 대한 적절한 후속 조치도 이루어졌을 것입니다.]

사과문을 읽다가 눈물을 흘리기도 했습니다.

[문무일/검찰총장 : (과거 정부가 법률에 근거 없는) 내무부 훈령을 만들고…]

문 총장이 사과한 것은 당시 검찰 수사가 진상을 축소·은폐했다는 과거사위원회의 조사 결과에 따른 겁니다.

부산 형제복지원은 부랑인 선도 취지로 설립됐지만 평범한 시민들까지 마구잡이로 끌려가 강제 노역을 해야 했습니다.

학대와 폭행, 암매장까지 자행되면서 12년 동안 확인된 사망자 수가 513명이나 됐습니다.

그러나 검찰은 형제복지원 박인근 원장을 횡령 혐의 등으로만 기소했고 박 원장은 징역 2년 6개월을 선고받는 데 그쳤습니다.

[김대우/형제복지원 생존 피해자 : 학교 가고 싶다고 해도 보내주지 않고 차 안에서 구타, 감금, 폭행을 얼마나 많이 당했는지…생각할수록 치가 떨리고.]

문무일 총장은 형제복지원 사건 판결을 다시 심리해 달라며 지난 21일 비상상고를 신청했고 대법원이 최근 심리에 들어갔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