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중국 베이징 '최악의 스모그'…거대 황사 모래폭풍 접근 중

<앵커>

중국 베이징은 고속도로가 폐쇄될 정도로 또다시 최악의 스모그에 휩싸였습니다. 서북부 내륙에선 100미터 높이의 황사 모래폭풍까지 생기면서 공기 질을 더 나쁘게 하고 있습니다.

베이징 정성엽 특파원의 보도입니다.

<기자>

베이징 하늘이 온통 잿빛으로 뿌옇습니다. 공기 질 수치가 300을 훌쩍 넘어선 최악의 오염 수준입니다.

베이징과 톈진엔 중국의 대기 경보 3단계 중 첫 단계인 황색경보가, 근교 허베이성은 두 번째인 오렌지 경보가 발령됐습니다.

가시거리가 50미터도 채 안 돼 베이징 주변 고속도로 일부 구간은 통행이 차단됐습니다.

베이징 당국은 실외공사 작업을 중지시키는 등 대기오염 방지 대책을 가동 시켰습니다.

[베이징 시민 : 지금 열심히 노력하지 않나요? 계속해야죠. 상황이 하루 이틀 사이에 좋아지겠습니까? 꾸준히 해야죠.]

지난 주말부터 대기가 정체된 데다 습도까지 높아지면서 오염 물질이 빠져나가지 못한 게 스모그의 주요 원인이라고 기상대는 밝혔습니다.

여기에 서북부 내륙에서 발생한 황사도 공기 질 악화에 한몫하고 있습니다.

신장과 간쑤 지역에서 발생한 높이 100미터의 모래폭풍이 만든 황사가 강한 바람을 타고 베이징 쪽으로 이동해 공기질 을 더 나쁘게 만들고 있습니다.

다행히 황사는 중국 북동부 지역으로 지나갈 것으로 예상되고 있지만, 중국발 미세먼지는 오늘 오후부터 우리나라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보된 상태입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