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靑 "김정은 답방 시기, 북미정상회담 전후 놓고 효과 판단 필요"

靑 "김정은 답방 시기, 북미정상회담 전후 놓고 효과 판단 필요"
청와대는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서울 답방 시기에 대해 여러 가능성을 열어놓고 논의 중이라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오늘(26일) 정례브리핑에서 김 위원장의 연내 답방이 가능하냐는 질문에 여러 가지 가능성을 다 열어놓고 논의 중이라고 답했습니다.

이어 2차 북미정상회담 전이 좋을지 후가 좋을지 어떤 게 한반도의 평화·번영을 가져오는 데 더 효과적일지 여러 생각과 판단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말했습니다.

내년 초 2차 북미정상회담 개최가 예상되는 가운데 나온 김 대변인의 언급은 김 위원장의 연내 답방을 추진하겠다는 기존 입장에서 한 발짝 물러선 것으로 해석됩니다.

이는 2차 정상회담의 날짜·장소, 의제를 결정하기 위한 북미 고위급회담이 계속 지연되는 기류와 맞닿아 있는 것으로 풀이됩니다.

김 대변인은 북미 고위급회담이 이달 중 열리기 어렵다는 관측이 있다는 물음에 청와대는 북미 고위급회담이 11월에 열린다고 한 적이 없다고 선을 그었습니다.

한국 정부가 예측하는 북미 고위급회담 날짜는 언제인가라는 추가 질문에 대해선 구체적인 내용을 다 말씀드릴 수 없다며 북미 간 현재 논의 중이며, 가급적 빨리 열리길 기대한다고 답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