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국제유가 1년여 만에 최저…트럼프 '더 낮추라' 압박 통하나

국제유가가 1년여 만에 최저 수준으로 떨어졌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저유가 압박이 가파른 하락세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옵니다.

블룸버그 집계에 따르면 내년 1월물 브렌트유는 23일(현지시간) 런던 ICE 선물거래소에서 배럴당 60달러 선이 무너져 58.80달러에 거래를 마쳤습니다.

이는 종가 기준으로 2017년 11월 3일 배럴당 58.72달러 이후 가장 낮은 가격으로 기록됐습니다.

뉴욕상업거래소의 서부 텍사스산 원유 1월물도 이날 배럴당 50.42달러에 마감돼 작년 10월 6일 50.16달러 이후 1년여 만에 최저가를 나타냈습니다.

이 같은 하락세의 주요 원인으로는 트럼프 대통령의 사우디아라비아 두둔이 거론되고 있습니다.

무함마드 빈 살만 사우디 왕세자는 반체제 언론인 자말 카슈끄지에 대한 살해를 지시한 것으로 의심받고 있습니다.

그러나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20일 성명을 통해 무함마드 왕세자의 지시 여부와 관계없이 미국과 사우디의 관계는 변함이 없을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사우디와의 관계가 변하면 국제유가가 치솟는다며 '면죄부 성명'을 사우디의 석유정책과 연관시켰습니다.

석유시장은 사우디가 주도하는 석유수출국기구(OPEC), 러시아 등 다른 산유국들의 감산 논의가 다음 달 6일 예정된 만큼 트럼프 대통령의 발언을 크게 주목했습니다.

무함마드 왕세자가 자국 경제를 위해 추락하는 유가를 떠받치기 위한 감산을 추진하지만 카슈끄지 사태와 이를 지렛대로 한 미국의 저유가 압박에 밀리고 있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습니다.

스위스의 원유시장 분석업체 '페트로매트릭스'의 애널리스트인 올리버 자콥은 영국 파이낸셜타임스(FT) 인터뷰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사우디에 강력한 정치적 지지를 보내면서 그 대가로 유가 인하를 원하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