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중국 공산당, 브라질 보우소나루 당선인에 '실용주의 손짓'

중국 공산당이 자이르 보우소나루 브라질 대통령 당선인이 속한 우파 사회자유당(PSL) 지도부를 초청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21일(현지시간) 브라질 일간 에스타두 지 상파울루에 따르면 중국 공산당은 브라질 정치권과 실용주의적 협력 관계를 희망한다며 사회자유당 지도부에 중국 방문을 요청했습니다.

중국 공산당은 지난주 브라질리아 주재 중국 대사관을 통해 초청장을 전달했다고 이 신문은 보도했습니다.

보우소나루 당선인은 지난 대선 과정에서 중국과 마찰을 빚을 수 있는 발언을 여러 차례 했습니다.

미국과 관계를 강화하고 중국의 브라질에 대한 투자를 제한하겠다는 내용이 주를 이뤘으며, 브릭스(BRICS:브라질·러시아·인도·중국·남아프리카공화국) 협력 수위를 낮추겠다는 말도 했습니다.

이에 대해 중국 정부는 관영 매체를 통해 보우소나루 당선인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방식을 따르지 않기를 바란다며 "그런 일이 일어나면 브라질 경제가 막대한 비용을 치르게 될 것이고 사상 최악의 경제침체를 벗어나는 데도 어려움이 있을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이후 보우소나루 당선인은 지난 5일 리진장(李金章) 중국 대사를 면담하고 나서 "중국은 브라질과 무역 중단을 원하지 않으며 우리도 마찬가지"라면서 "중국과 협력에 큰 문제가 없을 것"이라고 말해 중국에 대한 입장 변화를 시사했습니다.

지난 2009년부터 중국은 브라질의 가장 중요한 경제협력 파트너로 떠올랐습니다.

2009년 이래 중국의 투자액은 540억 달러에 달합니다. 중국 자본에 의해 이루어진 기업 인수·합병(M&A)만 56건 448억 달러입니다. 

지난해 브라질의 대중국 수출액은 474억 달러였습니다.

(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