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예산지침 위반' EU 결론에도 아랑곳 않는 이탈리아…"예산안 고수"

유럽연합(EU)이 재정지출을 대폭 늘린 이탈리아 포퓰리즘 정부의 내년 예산안이 EU의 예산편성 지침을 위반한 것이라고 최종 결론을 내렸으나 이탈리아 주요 정치인들은 EU에 굴복하지 않고 당초 예산안을 고수할 것임을 천명했습니다.

주세페 콘테 이탈리아 총리는 21일(현지시간) EU 집행위원회의 이 같은 결론이 공개된 뒤 이탈리아 정부가 EU에 제출한 내년 예산안은 "견고하고, 효율적인 것"이라고 항변하며, 이탈리아 정부가 마련한 구체적인 개혁안을 EU에 충실히 설명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콘테 총리는 "이탈리아를 더 경쟁력 있는 나라로 만들기 위해, 그리고 진정한 경제적·사회적 성장을 이뤄내기 위해 모든 정부 각료와 합심해 일하고 있다"며 "우리는 또한 이번 예산안이 이탈리아의 공공 부채를 감축하기 위한 최선의 방안으로 이탈리아는 물론 EU에도 이롭다는 믿음으로 앞으로 계속 나아가고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그는 그러면서 "우리는 EU와 건설적인 대화를 할 준비가 돼 있다"며 오는 24일 장-클로드 융커 EU 집행위원장과 만나 이탈리아 예산안의 긍정적인 측면을 설명하려 한다고 덧붙였습니다.

강경한 반(反)난민 정책으로 최근 이탈리아 정치인 가운데 지지율 선두를 달리고 있는 마테오 살비니 부총리 겸 내무장관도 EU의 제재 가능성에도 불구하고, 당초 예산안을 철회할 의사가 없음을 시사했습니다.

그는 특히 "(전임 정부가 도입한) 연금 개혁이 옳다고 누군가가 나를 설득하고자 한다 해도 나는 결코 설득당하지 않을 것"이라며 정부가 추진 중인 연금 수령 연령의 하향 조정 계획을 포기할 계획이 없음을 분명히 했습니다.

중도좌파 민주당이 주도한 이탈리아 전 정부는 재정 부담에 대한 우려에서 연금 수령 연령을 기대 수명과 연동해 올리는 개혁을 지난 2011년 단행해 현재 이탈리아의 연금 수령 연령은 66.7세까지 상향됐습니다.

하지만, 지난 6월 출범한 포퓰리즘 정부는 이를 다시 최저 62세까지 낮추려 하고 있습니다.

(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