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신혼희망타운 "로또 분양 막는다"…수익공유 대출 의무화

신혼희망타운 "로또 분양 막는다"…수익공유 대출 의무화
국토교통부는 신혼희망타운의 과도한 시세 차익 환수를 위해 분양가가 2억 5천만 원을 초과하는 경우 분양가의 30~70% 범위 안에서 수익공유형 모기지 대출을 의무적으로 받도록 했습니다.

수익 공유형 모기지 대출은 연 1.3% 저리의 고정금리로 최장 30년까지 집값의 최대 70%(한도 4억원)까지 지원해주는 대신 주택 매도 또는 대출금 상환 시 시세차익을 기금과 공유하는 제도입니다.

정부는 다만 대출 이용 기간이 길고, 정산 시점의 자녀 수에 따라 정부가 가져가는 수익의 비중을 최대 10%까지 낮춰줄 방침입니다.

애초에 신혼희망타운은 초 저리의 수익공유형 모기지 대출을 제공하되 대출 여부는 별도로 규제하지 않았는데 분양가가 주변 시세보다 60∼80% 이하로 싸게 공급되면서 로또 논란이 일자 시세 차익을 환수하는 쪽으로 방향을 틀었습니다.

특히 수도권 신혼희망타운의 총 분양가가 2억∼4억 원 선으로 낮은 편이어서 당첨자 대부분이 수익공유형이 아닌 일반 대출을 이용하면 입주 후 수억 원의 시세차익을 고스란히 가져가게 돼 특정 계층에 과도한 시세차익을 안겨준다는 지적이 많았습니다.

(사진=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