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도피 중 소재지 신고하고 연금 '꼬박꼬박'…소재 몰랐나

<앵커>

12·12 군사 반란 당시 결정적 역할을 한 혐의를 받고 있는 조 홍 예비역 장성이 지금 23년째 외국에서 도피 생활을 하고 있습니다. 어디 있는지 몰라서 조사 못했다는 게 수사 당국 이야기인데, 알고 보니 조 씨는 매년 자기 사는 곳을 정부에 신고하고 군인 연금을 꼬박꼬박 받아가고 있었습니다.

이 소식은 최재영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12·12 군사반란을 제압하려 했던 장태완 수도사령관을 체포해 유죄를 선고받는 신윤희 예비역 장성의 검찰 진술서입니다.

체포 지시를 내린 인물로 조 홍을 지목했습니다.

1995년 12월 조 씨는 피의자로 조사를 받자 외국으로 도피했습니다.

'소재 불명'으로 1996년 2월부터 기소 중지 상태입니다.

그런데 조 씨가 1997년부터 자신이 어디 있는지 국방부에 신고해 온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퇴역 연금을 받기 위해서입니다.

영주권을 갖고 해외 체류 중인 퇴역 군인이 계속 연금을 받으려면 신상신고서를 제출해야 하는데, 조 씨도 캐나다 토론토의 주소와 전화번호를 적은 신고서를 매년 제출해 온 겁니다.

국방부는 이런 사실을 최근까지도 모르고 있었습니다.

토론토 영사관에서 매년 신상명세서에 확인 도장을 찍어줬지만, 외교부도 몰랐기는 마찬가집니다.

두 부처 모두 "사법기관이 통보해 주지 않아 조 씨가 기소 중지 상태인 걸 몰랐다"고 해명했습니다.

검찰도 지난 1996년 이후 소재 파악에 나서지 않았습니다.

조 씨가 23년 해외 도피 중 받은 연금은 최대 8억 원 정도로 추정되지만, 지급된 연금을 회수할 방법은 현재로서는 없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