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경제사회노동위원회 첫 회의 청와대서 개최…문 대통령 참석

경제사회노동위원회 첫 회의 청와대서 개최…문 대통령 참석
새로운 사회적 대화 기구인 경제사회노동위원회가 오는 22일 공식 출범과 함께 개최하는 1차 본위원회 회의에 문재인 대통령이 참석합니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경사노위 첫 회의가 22일 오후 청와대에서 열린다"며 "문 대통령이 초청하는 형식"이라고 밝혔습니다.

경사노위는 기존 노사정위원회에 참가한 주요 노·사단체 대표뿐 아니라 청년, 여성, 비정규직, 중소·중견기업, 소상공인 대표를 포함해 참가 폭을 넓혔습니다.

김 대변인은 "새로운 사회적 대화가 출발하는 의미를 강조하자는 뜻에서 청와대에서 초청해 출범행사를 갖기로 한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경제사회노동위원회법상 본 위원회 위원은 18명이지만,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이 합류하지 않아 일단 17명 체제로 시작합니다.

첫 회의에도 문성현 경사노위 위원장을 비롯한 17명이 참석할 예정입니다.

김 대변인은 "한국노총은 참석하는 것으로 안다"고 밝힌 뒤, '민주노총이 오지 않더라도 그대로 행사를 하나'라는 물음에 "현재 상태로는 그렇다"고 밝혔습니다.

김 대변인은 '최근 청와대나 정부가 민주노총 등 노동계와 충돌하는 것으로 비치기도 하는데, 관계를 풀 계획이 있나'라는 물음에는 "노동계와 대화하기 위한 가장 큰 틀이 바로 경사노위"라고 답했습니다.

경사노위는 일자리 창출, 국민연금 개혁, 국제노동기구(ILO) 핵심협약 비준 등 우리 사회 핵심 의제를 논의하며, 특히 여야가 합의한 탄력근로제 확대 적용 문제를 논의하는 방안도 추진되고 있습니다.

김 대변인은 '탄력근로제 확대와 관련한 청와대 입장이 있느냐'는 물음에 "경사노위에서 사회적 대화를 하고, 국회에서도 후속 논의를 이어갈 것으로 알고 있다"고 답했습니다.

(사진=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