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中 고농도 미세먼지의 습격…공장 없는 바다도 '나쁨'

<앵커>

오늘(16일) 뿌연 하늘에 가슴 답답하셨지요. 농도 높아진 중국발 미세먼지가 우리나라를 휩쓸고 지나갔습니다.

미세먼지가 뒤덮은 서해와 수도권을 정구희 기자가 헬기를 타고 돌아봤습니다.

<기자>

헬기에서 올려다본 서울의 하늘은 맑았지만, 내려다보니 지상은 거대한 미세먼지에 갇혀 있습니다.

형체만 흐릿한 남산 타워, 주요 건물은 분간이 잘 안 됩니다.

300m 상공에서 창문을 열고 초미세먼지 농도를 측정해보니 세제곱미터당 57마이크로그램, 나쁨 기준인 35마이크로그램을 훌쩍 넘었습니다.

대규모 공장단지가 밀집한 경기 서해안 일대. 도심보다 미세먼지 농도가 더 짙어 66마이크로그램까지 치솟습니다.

바다는 어떨까. 이곳은 서해 앞바다입니다. 제 밑으로는 바다가 보이고 있지만 먼 곳은 아무것도 보이지 않습니다.

바다 위라서 자동차도 없고 공장도 조금 멀리 떨어져 있는데, 초미세먼지 농도는 여전히 '나쁨' 수준입니다.

중국 동북부의 고농도 미세먼지가 바람을 타고 서해를 거쳐 한반도를 휩쓸고 간 겁니다.

문제는 올해 중국발 스모그가 더 강해지고 있다는 점. 우리나라에 영향을 주는 중국 동북부 6개 지역의 이달 초미세먼지 평균 농도입니다.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평균 17%나 농도가 높아졌습니다.

지난해 세제곱미터당 49마이크로그램이었던 베이징은 올해는 80마이크로그램으로 63%나 올랐습니다.

중국의 대기 정체가 심해졌고 대기오염물질에 대한 중국 정부의 규제가 느슨해진 것 등이 원인으로 보입니다.

이런 경향이 계속된다면 올겨울 최악의 미세먼지가 우리나라를 뒤덮을 것이라는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영상취재 : 김남성, 영상편집 : 유미라, 헬기조종 : 민병호·양화석)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