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서울시 "최근 고농도 미세먼지, 내부 요인이 더 큰 것으로 판단"

서울시 "최근 고농도 미세먼지, 내부 요인이 더 큰 것으로 판단"
최근 서울의 고농도 초미세먼지 현상은 국내 요인으로 이미 농도가 높아진 상황에서 중국·북한 등 외부에서 유입된 대기오염 물질이 더해지면서 심화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8일 서울시 보건환경연구원이 발표한 '서울 지역 최근 고농도 초미세먼지(PM-2.5) 원인 평가' 결과에 따르면 이번 초미세먼지는 3∼4일 한반도 주변 대기 흐름이 정체된 상황에서 5일 중국 동북부에서 북서풍 기류를 따라 대기오염 물질이 유입되면서 발생했다.

6일에는 북한에서 미세먼지가 추가로 유입되며 미세먼지 농도가 최고 103㎍/㎥(서울지역)까지 높아졌다.

서울의 일평균 초미세먼지 농도는 이달 3∼5일 30㎍/㎥대를 유지하다가 6일 72㎍/㎥으로 대폭 높아졌다.

수도권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가 발령된 7일에는 비가 오고 기류가 서풍에서 동풍으로 바뀌며 초미세먼지 농도가 45㎍/㎥로 떨어졌다.

초미세먼지 주의보가 발령된 6일 오후 2시부터 오후 6시 초미세먼지 주성분인 질산염은 평소보다 3.4배 증가하고 황산염은 3.3배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질산염은 자동차나 난방 등 연소 과정에서 배출된 질소산화물에 의해 생성된다.

황산염은 장거리를 이동한 미세먼지, 즉 중국으로부터 넘어왔음을 가늠하게 하는 지표다.

전날 환경부 국립환경과학원은 최근 고농도 초미세먼지 발생에는 국내 요인이 55∼82%로 더 높다고 분석한 결과를 내놨다.

국외 요인은 18∼45%로 파악됐다.

정권 서울시 보건환경연구원장은 "서울지역 고농도 초미세먼지도 국내 요인이 더 크다고 본다"며 "1차로 국내 대기가 정체된 상황에서 2차로 북한 등 외부유입의 영향이 더해져 발생한 것으로 판단된다"고 밝혔다.

올해 1월과 3월 초미세먼지가 고농도로 나타났을 때 역시 서울시 보건환경연구원은 내부 요인이 더 큰 것으로 추정했다.

중국으로부터 대기오염 물질 유입과 함께 국내 대기 정체가 지속한 상태에서 한반도 내 초미세먼지 생성요인이 심화해 대기오염이 악화했다는 것이다.

(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