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또 만취 주민이 경비원 폭행…수십 미터 따라가 때렸다

이 기사 어때요?
술에 취한 아파트 주민이 70대 경비원을 때려 뇌사 상태에 빠지게 했다는 소식 지난주에 전해드렸는데 다른 아파트에서도 비슷한 일이 또 있었습니다.

원종진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서울 관악구의 한 아파트에서 경비 일을 하던 70대 박 모 씨는 지난 9월 추석 연휴 마지막 날 만취한 주민에게 폭행당했습니다.

[피해 경비원 : (가해자가) 술을 많이 먹어가지고 그냥 안 맞으려고 제가 도망을 갔어요. 도망가니까 그쪽으로 오더니 내 바지가 내려갔는데도 또 와서 나를 밟더라고.]

치아 여러 개가 부러졌고, 머리를 많이 맞아 그 충격으로 치매가 올 수 있다는 정신과 의사 소견까지 받았습니다.

경비원은 폭행을 피해 경비실 밖으로 달아났지만 가해자는 수십미터를 따라다니며 계속해서 폭행을 가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가해자는 아파트 주민 29살 황 모 씨였는데 "술에 취해 기억이 안 난다"고 했다가 "경비원이 돈을 훔쳐 그랬다"고 주장했습니다.

경찰 조사 결과 거짓말이었고, 황 씨는 기소 의견으로 검찰에 넘겨졌습니다.

2013년부터 지난해까지 경비원에게 폭언·폭행한 사건은 임대 아파트에서만 3,700여 건. 언어적, 물리적 폭력이 끊이지 않고 있습니다.

[경기 화성 ○○ 아파트 입주민 : 경비는 경비답게 짖어야지! 아무 데나 짖냐 XXX야!]

경비업 법에는 경비원이 호신용품을 지닐 수 있게 돼 있긴 하지만 폭력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할 수 있는 수단은 거의 없는 실정입니다.

[아파트 경비원 : 보호장구? 우리가 보호장비가 어디 있어요. 그래서 저는 하나 구해놨어요. 목도 하나 구해놨어요.]

편의점에 설치된 수화기나 버튼식 112 신고 장치처럼 경비원들을 보호하기 위한 실효성 있는 대책이 필요합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