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이재명 지사, 경찰 고발 취소…"당 요청 대승적 수용"

<앵커>

이재명 경기지사 측이 자신을 수사한 경찰을 검찰에 고발하려던 계획을 오늘(6일) 취소했습니다. 이 지사 측은 민주당에서 고발하지 않는 게 좋겠다고 요청해와 받아들였다고 밝혔습니다.

김관진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이재명 지사를 대신해 검찰에 고발장을 내기로 했던 변호사가 정작 수원지검에 도착해서는 고발 계획을 취소한다고 밝혔습니다.

[백종덕/이재명 지사 측 변호인 : 저는 더불어민주당 여주 양평 지역위원장으로서 당의 공식 요청을 대승적 차원에서 수용합니다. 이는 이재명 경기도지사님의 뜻이기도 합니다.]

민주당의 최고위층에서 고발하지 않는 게 좋겠다는 연락을 받았고 수용했다고 했습니다.

여기서 당 최고위층은 이해찬 대표를 가리킨다는 게 민주당의 설명입니다.

여당 소속 지자체장이 관할 지역 경찰을 고발하는 모양새가 좋지 않고 자칫 정부와 대립각을 세우는 것처럼 비칠 수 있다는 우려가 전달된 것으로 보입니다.

고발 계획 철회는 정치적 결정인 셈입니다.

이 지사는 경찰이 짜 맞추기 수사를 했다고 비난하면서도 직접 고소하지 않고 측근인 제삼자가 고발하는 형식을 택했습니다.

경찰 수사에 불만을 표출하면서도 본인이 직접 나서는 부담은 피한 셈입니다.

이 지사는 직권남용과 허위사실 공표 혐의로 경찰이 자신을 검찰에 넘기자 수사한 경찰 간부들이 고발인 유착과 수사 기밀 유출, 참고인 진술 강요 등의 혐의가 있다며 검찰에 고발하겠다고 밝혀왔습니다.

(영상취재 : 김명구, 영상편집 : 정성훈)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