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폼페이오 "최근 북한 거친 표현은 협상용…걱정하지 않아"

<앵커>

미국과 북한도 이번주 뉴욕에서 고위급회담을 열기로 했죠.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은 김영철 노동당 부위원장과 뉴욕에서 만난다고 공식 확인했습니다. 폼페이오 장관은 제재 완화를 요구하는 최근 북한의 거친 표현은 협상용일 뿐이라면서, 뉴욕 회담에서 실질적인 진전을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이 소식은 워싱턴 정하석 특파원이 전합니다.

<기자>

폼페이오 국무장관이 대담 프로그램에 잇따라 출연해 이번 주 후반 뉴욕에서 김영철 북한 노동당 부위원장을 만난다고 공식 확인했습니다.

최근 거세진 북한의 제재 완화 요구는 협상용이라고 일축했습니다. 큰 흐름과 상관없는 수사적 표현일 뿐이라며 누전, 새는 전기에 비유했습니다.

[폼페이오/미국 국무장관 : 수사적 표현 때문에 걱정하진 않습니다. 그간 협상에서 봐 왔습니다. 누전은 우리 주변 어디서나 일어납니다.]

북한 관영매체가 지난주 잇따라 보도한 김정은 위원장의 악랄한 제재 책동 발언과 핵 개발 재개 시사 논평이 북한의 속내가 아니라 협상용 발언에 불과하다는 것입니다.

선 비핵화, 후 제재 완화 원칙도 재확인했습니다.

[폼페이오/미국 국무장관 : 북한의 입장이 무엇인지 알고 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의 입장도 매우 명확합니다. 궁극적 목표에 도달할 때까지 제재 완화는 없습니다.]

그러면서도 이번 고위급 회담에서 실질적 진전이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북한의 유연해진 협상 기류를 감지했거나 미국이 새로운 제안을 준비했다는 뜻으로도 읽힙니다.

그러나 이도 저도 아니라면 북미 비핵화 협상은 장기화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